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및 고찰 21
1. 아동의 개념 21
2. 아동의 발달특성 22
1) 신체발달 23
2) 인지발달 25
3) 사회 정서 발달 26
III. 차 문화의 교육적 효과 30
1. 차의 효능 30
1) 신체적 효능 32
2) 정서적 효능 36
2. 차 문화 교육의 방법 39
1) 행다(行茶) 39
2) 차 명상(冥想) 41
3) 다양한 차 문화 교육 43
3. 차 문화 교육의 효과 45
1) 사회성발달 교육 45
2) 정서발달 교육 46
3) 장애인 대상 교육 47
4) 인성교육 51
IV. 차 문화 교육 프로그램 자료 분석 54
1. 행동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54
2. 정서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56
3. 프로그램의 분석 61
4. 프로그램의 문제점 66
V. 차 문화 교육 개선 방안 69
1. 정규과목으로서 교육 69
2. 방과 후 교육 73
3. 교육 전문가 양성 74
VI. 결론 76
참고문헌 80
〈표 1〉 참여하고 싶은 활동 14
〈표 2〉 아동 대상 차 문화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18
〈표 3〉 우리나라 법률상 아동의 유사개념 및 연령 21
〈표 4〉 Erikson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27
〈표 5〉 아동의 발달수준별 행동 특성 및 발달과업 28
〈표 6〉 장애아를 위한 다도 및 차훈 프로그램 50
〈표 7〉 주의집중을 위한 차치료 활동계획 55
〈표 8〉 정서발달 측면의 다도명상 통합프로그램 내용 58
〈표 9〉 선행연구 분석결과 66
〈표 10〉 문교부 전통 다도 교육지도방안 (1982년) 70
〈표 11〉 다도 교육의 목적 (1983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