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I. 서론 17
1. 연구목적 17
2. 선행연구 검토 19
3. 연구방법 및 내용 20
II. 영모화의 기원과 전개=21.
1. 영모화의 기원 21
2. 조선 시대의 영모화의 전개 27
1) 조선 초기(1392-1550) 27
2) 조선 중기(1550-1700) 33
3) 조선 후기(1700-1850) 36
III. 이암의 영모화에서 보여지는 특징과 상징성 39
1. 이암의 생애와 활동 39
2. 이암의 회화에서 보여지는 상징성 41
1) 견도(犬圖) 41
2) 응도(鷹圖) 52
IV. 보스턴 미술곤 소장 이암 〈가응도〉 모사과정 75
1. 작품분석 75
2. 모사 제작과정 76
1) 준비작업 76
2) 바탕재 준비 78
3) 초 내리기 80
4) 채색 작업 82
5) 배접 과정 91
3. 장황 제작 95
V. 결론 102
참고문헌 105
표 1. 중국 화론서의 화목 분류 22
표 2. 鄭弘來 海上鷹圖 60
표 3. 카노 탄유의 모사본의 낙관 비교 65
표 4. 李巖, 〈架鷹圖〉 횃대 문양 비교 66
표 5. 가응도 세부별 추정 안료 목록 77
표 6. 화견(絹) 합사 비교 78
표 7. 이암 가응도 횃대 문양 비교 85
표 8. 〈가응도〉 횃대 문양 추정본과 완성된 모사본 85
표 9. 원본과 모사본 낙관 비교 88
표 10. 원본과 모사본 확대 비교 89
표 11. 족자 세부 명칭 95
圖 1. 盤龜臺岩刻畵, 암면 세부, 울주 23
圖 2. 〈狩獵圖〉, 中國 吉林省 23
圖 3. 木畫紫壇棊局 48.8x49x12.7㎝, 正倉院 24
圖 4. 紅牙撥鏤棊子 1.6x0.8㎝, 正倉院 24
圖 5. 恭愍王, 〈二洋圖〉, 絹本彩色 22x15.7㎝, 간송미술관 25
圖 6. 作者未詳, 〈羊圖〉, 絹本彩色 18x20.5㎝, 국립중앙박물관 25
圖 7. 〈彌勒下生經變相圖〉 絹本彩色, 90.3x178.2㎝ 親王院 27
圖 7-1. 부분 확대 27
圖 8. 〈水月觀音菩薩圖〉 絹本彩色, 227.9x125.8㎝ 日本大德寺 27
圖 8-1. 부분 확대 27
圖 9. 傳 申師任堂 草蟲圖 8幅 中 〈수박과 들쥐〉... 31
圖 10. 傳 申師任堂, 〈白鷺圖〉 紵本水墨, 28.9x20.9㎝ 국립중앙박물관 32
圖 11. 傳 申師任堂, 〈鷺蓮圖〉 絹本水墨, 22x18.8㎝ 서울대박물관 32
圖 12. 金禔 〈牧牛圖〉, 絹本彩色... 34
圖 13. 傳 金湜 〈古木牛圖〉, 紙本彩色... 35
圖 14. 傳 尹斗緖, 〈八駿圖〉 中, 絹本彩色... 38
圖 15. 장천 1호분, 앞칸 우측 42
圖 16. 안악 3호분, 동벽 42
圖 17. 〈地藏菩薩三尊圖〉 絹本彩色, 239.4x130㎝... 43
圖 17-1. 부분 확대 43
圖 18. 〈地藏十王圖〉 絹本彩色, 109x56.8㎝ 베를린동양미술관 43
圖 18-1. 부분 확대 43
圖 19. 李巖 〈母犬圖〉 紙本彩色, 55.5x163㎝ 국립중앙박물관 44
圖 20. 毛益, 〈萱草遊狗圖〉 絹本著色, 25.3x25.7㎝ 日本大和文華館 45
圖 21. 金斗樑, 〈母犬圖〉 紙本水墨, 56.5x40㎝ 국립민속박물관 45
圖 22. 李巖 〈花鳥拘子圖〉, 紙本彩色... 46
圖 23. 李巖, 〈花鳥猫狗圖〉 紙本彩色, 87x44㎝ 평양조선박물관 46
圖 24. 李巖 〈花下狗子圖〉, 絹本彩色... 47
圖 25. 李巖 〈雙狗子圖〉, 絹本彩色... 47
圖 26. 李慶胤, 〈花下搔狗〉 絹本水墨, 17.7x15.5㎝ 간송미술관 48
圖 27. 金斗樑, 〈黑狗圖〉 紙本水墨, 26.3x23㎝ 국립중앙박물관 49
圖 28. 白殷培 《山水人物翎毛圖》 中, 紙本彩色... 49
圖 29. 金得臣, 〈出門看月圖〉 紙本水墨, 25.3x22.8㎝ 個人所藏 50
圖 30. 申光絢, 〈招狗圖〉 紙本彩色, 35.1x29.4㎝ 국립중앙박물관 50
圖 31. 作者未詳, 〈門排圖〉 紙本彩色, 39x51㎝, 個人所藏 51
圖 32. 作者未詳, 〈門排圖〉 紙本彩色, 44.8x38㎝, 個人所藏 51
圖 33. 안악1호분 수렵도 (安岳一號墳 狩獵圖) 53
圖 34. 장천1호분 풍속도 (長川一號墳 風俗圖) 53
圖 35. 李巖, 〈架鷹圖〉 絹本彩色, 98.5x54.2㎝ 보스턴미술관 57
圖 35-1. 부분 확대 57
圖 35-2. 부분 확대 57
圖 35-3. 부분 확대 59
圖 36. 李巖, 〈架鷹圖〉 絹本彩色, 96.5x49㎝ 日本民藝館 59
圖 36-1. 부분 확대 59
圖 37. 傳 〈旭日鷲圖〉 絹本彩色... 60
圖 38. 〈旭海蒼應圖〉 紙本彩色... 60
圖 39. 傳 〈旭鷹圖〉 絹本彩色... 60
圖 40. 〈海鷹觀日圖〉 絹本彩色... 60
圖 41. 金得臣 〈巖頭停鷹圖〉... 62
圖 42. 作者未詳 〈鷹圖〉, 紙本彩色... 62
圖 43. 作者未詳 〈蒼鷹圖〉, 紙本彩色... 62
圖 44. 傳 李巖 〈架鷹圖〉, 絹本彩色... 64
圖 45. 狩野探幽 응취도권, 紙本彩色... 64
圖 46. 〈태조대왕어사백송골도〉 (좌) 〈태조대왕어사노화골도〉 (우)... 67
圖 47. 作者未詳, 〈白鷹,蒼鷹〉 紙本彩色 및 木版... 67
圖 48. 郞世寧, 〈白鷹〉 絹本彩色, 179.9x99.2㎝ 臺北故宮博物院 69
圖 49. 賀淸泰, 〈白海靑〉 絹本彩色, 180.7x99㎝ 臺北故宮博物院 69
圖 50. 崔北, 〈飢鷹眈兎〉 絹本彩色, 31.4x16㎝ 간송미술관 71
圖 51. 崔北, 〈豪鷹搏兎圖〉 紙本彩色, 38.2x32㎝ 국립중앙박물관 71
圖 52. 沈師正 〈豪鷹搏兎圖〉, 紙本彩色,... 72
圖 53. 沈師正 〈荒鷹搏兎圖〉, 絹本彩色... 72
圖 54. 안료 박락 상태 76
圖 55. 비단 틀어짐 76
圖 56. 비단 4합사 78
圖 57. 비단 6합사 78
圖 58. 비단 12합사 78
圖 59. 비단 도침 전 81
圖 60. 비단 도침 후 81
圖 61. 초 내리기 82
圖 61-1. 부분 확대 82
圖 62. 비단 후면 배채 83
圖 63. 비단 전면 채색 83
圖 64. 시치미 묘사 87
圖 65. 풀 제조 91
圖 66. 풀 농도 맞추기 91
圖 67. 염색지 확인 92
圖 68. 그림 재단 93
圖 69. 배접 과정 93
圖 70. 배접 과정 93
圖 71. 배접 후 건조 93
圖 72. 이암 〈가응도〉 고색복원모사 완성작 94
圖 73. 모사 족자 장황 모형도 95
圖 74. 장황 비단 재단 96
圖 75. 풀 막기 96
圖 76. 임시 확인 97
圖 77. 비단 붙이기 97
圖 78. 망치질 하기 97
圖 79. 장황 건조 98
圖 80. 하축 재단 99
圖 81. 상축 달기 100
圖 82. 축목 달기 100
圖 83. 족자 고리못 달기 100
圖 84. 고리 매듭 묶기 100
圖 85. 완성된 족자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