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I. 서론 18
1. 연구목적 18
2. 선행연구 검토 19
3. 연구방법 및 내용 21
II. 조선 시대 초상화의 전개 및 특징 23
1. 조선 시대 초상화의 성립과 전개 23
1) 초상화의 정의 23
2) 초상화의 분류 24
3) 초상화의 전개 35
2. 조선 후기 초상화의 특징 및 기법 38
III. 김홍도, 이명기의 초상화 제작 분석 46
1. 김홍도(金弘道)의 초상화 제작 분석 46
1) 김홍도의 생애 46
2) 초상화 제작의 이력 분석 49
2. 이명기(李命基)의 초상화 제작 분석 53
1) 이명기의 생애 53
2) 초상화 제작의 이력 분석 54
IV. 〈서직수 초상〉 작품 분석 62
1. 서직수의 생애 62
2. 〈서직수 초상〉의 상태 분석 66
1) 작품해석 66
2) 채색분석 71
3) 장황 분석 79
V. 〈서직수 초상〉의 고색복원모사 제작 89
1. 모사개념과 실제 89
1) 모사의 개념 89
2) 모사의 종류 90
2. 〈서직수 초상〉 모사방향 설정 91
3. 〈서직수 초상〉 고색복원모사 과정 93
1) 화견 나무 틀 고정 94
2) 아교포수(阿膠泡水), 한천포수(寒天泡水) 96
3) 바탕재 고색작업 101
4) 초(草)작업 102
5) 1차 채색(彩色) 110
6) 초배(初褙) 119
7) 2차 채색(彩色) 125
8) 완성 141
VI. 결론 142
참고문헌 146
〈표1〉 김홍도(金弘道)의 시대별 초상화 작품 분류 51
〈표2〉 이명기(李命基)의 시대별 초상화 작품 분류 58
〈표3〉 〈서직수 초상〉 화학성분, 추정안료 분석표 76
〈표4〉 〈서직수 초상〉 족자 부분별 크기 82
〈표5〉 부분별 현상 조사표 83
〈그림1〉 단종어진 추정모사, 권오창作... 28
〈그림2〉 송시열초상(宋時烈 肖像) 작가미상, 1651년, 견본채색... 30
〈그림3〉 윤두서자화상(尹斗緖自畵像) 윤두서, 국보 제240호, 지본담채,... 30
〈그림4〉 십로도상계축, 필자미상, 1499년, 종이에 수묵담채, 38x208㎝ 31
〈그림5〉 영의정 하연부부 영정(領議政 河演夫婦 影貞) 중 부인상,... 33
〈그림6〉 조선태조어진(朝鮮太祖御眞) 국보 317호. 35
〈그림7〉 신숙주 초상(申叔舟 肖像) 35
〈그림8〉 배채 39
〈그림9〉 강세황 자화상... 41
〈그림10〉 육리문 42
〈그림11〉 고종어진(高宗 御眞) 전 채용신(傳 蔡龍臣, 1848-1941)〉,... 42
〈그림12〉 중채, 층상박락 43
〈그림13〉 남구만 초상(南九萬 肖像) 부분, 보물 1484호. 45
〈그림14〉 이채 초상(李采 肖像) 부분, 보물 1483호. 45
〈그림15〉 채제공 초상 일괄(蔡濟恭 肖像 一括) 61
〈그림16〉 십우도(十友圖) 65
〈그림17〉 서직수 초상(徐直修 肖像) 70
〈그림18〉 배채 X-선 75
〈그림19〉 국립중앙박물관 현장조사 80
〈그림20〉 족자 세부 명칭 81
〈그림21〉 족자 크기 (번호표시) 82
〈그림22〉 서직수 초상 (족자포함) 82
〈그림23〉 소맥전분풀 제작 94
〈그림24〉 풀헤라로 전분풀 펴 바르기 94
〈그림25〉 화견 재단 모습 95
〈그림26〉 화견 나무 틀 고정 모습 95
〈그림27〉 한천수 제작 98
〈그림28〉 한천수 거름망 거르기 98
〈그림29〉 화견 교반수, 한천 포수 작업 100
〈그림30〉 오리나무 열매 추출물로 제작된 고색염료 101
〈그림31〉 화견 뒷면 사진 부착 모습 102
〈그림32〉 라이트박스를 이용한 초작업 103
〈그림33〉 자평 초작업 105
〈그림34〉 동파관 모사진행과정 106
〈그림35〉 원화 흑포대 모습 107
〈그림36〉 배채 작업 108
〈그림37〉 배채 모습 109
〈그림38〉 배채 후 전면 모습 109
〈그림39〉 색 맞춤 110
〈그림40〉 얼굴 채색 과정 113
〈그림41〉 도포 의습선 선묘 작업 114
〈그림42〉 도포 채색 116
〈그림43〉 버선 연백 표현 117
〈그림44〉 돗자리 표현 118
〈그림45〉 초배 작업에 필요한 재료 119
〈그림46〉 초배지 배접 연결면 결 정리 모습 121
〈그림47〉 초배 과정 123
〈그림48〉 초배 완료 124
〈그림49〉 자평 원화, 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26
〈그림50〉 자평 부분 원화, 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27
〈그림51〉 자평 주문방인 원화, 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28
〈그림52〉 얼굴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30
〈그림53〉 동파관 상세부분 원화·모사본 비교 (上:원본/下:모사본) 131
〈그림54〉 얼굴 눈 부분 원화·모사본 비교 (上:원본/下:모사본) 132
〈그림55〉 얼굴 수염 부분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33
〈그림56〉 얼굴 상세부분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34
〈그림57〉 도포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36
〈그림58〉 도포 어깨 손상 부분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37
〈그림59〉 도포 상세부분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38
〈그림60〉 버선 원화·모사본 비교 (上:원본/下:모사본) 139
〈그림61〉 돗자리 원화·모사본 비교 (左:원본/右:모사본) 140
〈그림62〉 〈서직수 초상〉 고색복원모사 완성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