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선행연구 검토 20
제1절 효율성 분석 연구 20
1. 육상·항공 운송업 부문 20
2. 해상 운송업 부문 32
제2절 선박 안전관리 분석 연구 50
1. 국내 연구 50
2. 국외 연구 54
제3절 시사점 58
제3장 효율성 분석 방법론 63
제1절 효율성 개념 및 분석 방법 63
1. 효율성의 개념 63
2. 효율성 분석 방법 비교 65
제2절 자료포락기법(DEA) 개념 73
1. DEA 개요 73
2. DEA 모형 적용 시 가정 76
제3절 혼합형 효율성 측정 모형 개요 89
1. 기본 모형 90
2.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모형 94
제4장 해상여객운송기업의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 98
제1절 변수 선정 98
1. 투입변수 99
2. 유익산출변수 103
3. 유해산출변수 104
제2절 분석대상 선정 112
1. DMU 선정 112
2. DMU의 특성에 따른 자료 수집 113
제3절 분석 자료 구축 115
1. 다중회귀 분석 116
2. 외부적 요인 영향 제거 124
3. 방사형, 비방사형 변수 분류 127
제4절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 설계 129
1.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 130
2.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 132
제5장 해상여객운송기업의 운영 효율성 분석 136
제1절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136
1.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136
2.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146
제2절 유해산출물 반영 전·후 운영 효율성 비교 156
1. 운영 효율성 점수 및 순위 변화 분석 156
2. 투입변수와 산출변수의 비효율성 변화 분석 160
3. 유해산출물 반영에 따른 운영 효율성 영향 분석 161
제6장 결론 169
제1절 연구의 결과 169
1. 연구의 요약 169
2. 연구의 시사점 17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77
참고문헌 179
부록 195
〈부록 1〉 일반적 운영 효율성 측정 결과 195
〈부록 2〉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운영 효율성 측정 결과 199
〈표 1-1〉 연구의 범위 17
〈표 2-1〉 육상·항공 운송업 부문 효율성 분석 모형 및 변수 선정 29
〈표 2-2〉 육상·항공 운송업 부문 효율성 분석 시 전제요건 31
〈표 2-3〉 해상화물운송업 부문 효율성 분석모형 및 변수 선정 41
〈표 2-4〉 해상화물운송업 부문 효율성 분석 시 전제요건 43
〈표 2-5〉 해상여객운송업 부문 효율성 분석모형 및 변수 선정 48
〈표 2-6〉 해상여객운송업 부문 효율성 분석 시 전제요건 49
〈표 3-1〉 효율성 분석의 주요 접근법 장·단점 비교 70
〈표 3-2〉 2015~2018년 해상여객운송사업을 영위한 기업의 해양사고 발생 현황 81
〈표 3-3〉 투입지향 CCR 모형과 산출지향 CCR 모형 84
〈표 3-4〉 투입지향 BCC 모형과 산출지향 BCC 모형 84
〈표 3-5〉 일반 SBM 모형과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SBM 모형 87
〈표 4-1〉 해양사고 피해종류 분류 106
〈표 4-2〉 AHP 분석에 따른 해양사고 피해종류간 상대적 중요도 산출 결과 107
〈표 4-3〉 피해종류에 따른 해양사고 유형 구분 108
〈표 4-4〉 16가지 해양사고 피해 유형별 경미사고 단위 건수 환산 결과 109
〈표 4-5〉 해상여객운송기업의 운영 효율성 분석을 위한 변수 111
〈표 4-6〉 DMU의 투입변수, 산출변수, 환경 변수의 기술 통계량 114
〈표 4-7〉 다중회귀분석법의 기본 가정 116
〈표 4-8〉 효율성 분석을 위한 변수별 분석 자료에 대한 정규성 검정 결과 118
〈표 4-9〉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변수 데이터의 Box-cox 변환 결과 119
〈표 4-10〉 Box-cox변환 자료에 대한 정규성 재검정 결과 120
〈표 4-11〉 여객수송실적(명)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1
〈표 4-12〉 선박안전관리 유해산출물(건)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23
〈표 4-13〉 외부적 요인 영향력을 제거한 투입변수와 산출변수의 기술통계량 126
〈표 4-14〉 투입변수와 산출변수의 상관분석 결과 127
〈표 4-15〉 유익산출변수와 유해산출변수의 상관분석 결과 128
〈표 4-16〉 투입변수와 산출변수의 방사형, 비방사형 특성 분류 128
〈표 5-1〉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137
〈표 5-2〉 해상여객운송면허 등록지역별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비교 141
〈표 5-3〉 항로운영 수에 따른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비교 142
〈표 5-4〉 여객운임 매출 기준 DMU 그룹화 결과 144
〈표 5-5〉 여객운임 매출에 따른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비교 144
〈표 5-6〉 여객운임 매출 기준 DMU 집단별 운영 특성 비교 145
〈표 5-7〉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146
〈표 5-8〉 해상여객운송면허 등록지역별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비교(유해산출물 반영) 151
〈표 5-9〉 항로운영 수에 따른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비교(유해산출물 반영) 153
〈표 5-10〉 여객운임 매출에 따른 운영 효율성 분석 결과 비교(유해산출물 반영) 154
〈표 5-11〉 유해산출물 반영 전·후 운영 효율성 점수와 순위 비교 156
〈표 5-12〉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생산변경 하에 운영 효율성 변화 비교 162
〈표 5-13〉 4년간(2015~2018년) 안전관리 성과에 따른 생산 기회비용 추정 결과 166
〈표 5-14〉 안전관리 성과에 따른 생산 기회비용 발생 정도 비교 16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투입, 산출기준 기술적 효율성 구현 예시 74
〈그림 3-2〉 DEA 모형에서의 생산변경 구현 예시 75
〈그림 3-3〉 방사형 모형 개념-투입지향(좌), 산출지향(우) 83
〈그림 3-4〉 비방사형 DEA 모형의 개념 86
〈그림 4-1〉 선박안전관리 유해산출물 발생실적 산정 과정 110
〈그림 4-2〉 해상여객운송업 면허등록 지역 기준 DMU(49개사) 분포 113
〈그림 4-3〉 해상여객운송기업의 운영 효율성 분석 자료 구축 절차 115
〈그림 4-4〉 여객운송실적(명)에 대한 다중회귀모형에서의 잔차 분석 122
〈그림 4-5〉 선박안전관리 유해산출물(건)에 대한 다중회귀모형에서의 잔차 분석 124
〈그림 4-6〉 해상여객운송기업의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 설계 방향 129
〈그림 5-1〉 일반적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에서의 투입 및 산출 비효율성 비교 139
〈그림 5-2〉 일반적 운영 효율성 하에 방사형 투입 비효율성과 비방사형... 140
〈그림 5-3〉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운영 효율성 분석 모형에서의 투입 및... 149
〈그림 5-4〉 유해산출물을 반영한 운영 효율성 하에 유익산출 비효율성과... 150
〈그림 5-5〉 유해산출물 반영 전·후 운영 효율성 점수 상관 비교 159
〈그림 5-6〉 유해산출물 반영 전·후 투입 및 산출변수의 비효율성 변화 분석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