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연구 문제 11
II. 독서치료에 대한 이해 12
1. 독서치료의 정의 12
2. 독서치료의 심리학 이론적 기초 13
1) 정신분석 이론 13
2) 게슈탈트 이론 15
3) 사회학습 이론 16
4) 비지시적상담 이론 17
5)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이론 18
3. 독서치료의 원리 19
1) 독서행위론적 관점 19
2) 정신분석학적 관점 19
3) 서사적 관점 21
4.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22
III. 독서치료의 과정 및 특성 24
1. 독서치료의 네 가지 과정 24
1) 인식 (recognition) 24
2) 고찰 (examination) 25
3) 병치 (juxtaposition) 25
4) 자기적용 (application to Self) 26
2. 독서치료 과정의 특성 26
1) 독서치료는 연속적이다 26
2) 독서치료는 창의적이다 27
3) 핵심적 요인은 언어다 27
IV. 블로그를 통한 독서치료 29
1. 블로그를 통한 독서치료의 경험 31
1) 동일시의 경험 31
2) 정서적인 카타르시스의 경험 33
3) 통찰의 경험 36
4) 자신을 돌아보는 경험 38
5) 삶의 태도를 변화하는 경험 39
2. 블로그를 통한 독서치료의 과정 41
1) 하인스와 하인스-베리의 4단계 과정 41
2) 블로그 포스팅을 통한 독서치료 과정 46
3) 댓글과 방명록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치료적 과정 48
4) 운영자와 참여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51
V. 블로그가 지닌 기독교 상담의 적용 가능성 55
1. 기독교 서적을 활용한 독서치료 : 궁극적 관심과 예방 56
2. 성경을 통한 독서치료의 장을 제공 60
3. 기독교 상담으로의 연결 65
VI. 결론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