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5
제1절 이론적 배경 15
1. 아동의 개념 15
2. 아동의 주변화 17
제2절 아동의 돌봄 욕구와 현황 27
제3절 아동 돌봄 법·제도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31
1. 아동 돌봄 법·제도의 변화 32
2. 아동 돌봄 법·제도 현황 3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문제 36
제2절 연구방법 36
1. 분석자료 36
2. 분석방법 39
제4장 연구결과 42
제1절 아동복지법 42
1. 「아동복지법」의 제정 역사 및 성격 42
2. 돌봄 관련 주요 조항 및 제도 43
제2절 청소년기본법 70
1. 「청소년기본법」의 제정 역사 및 성격 71
2. 돌봄 관련 주요 조항 및 제도 72
제3절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고시) 83
1. 돌봄 관련 주요 조항 및 제도 84
제4절 온종일돌봄 98
제5장 결론 및 제언 105
제1절 요약 및 결론 10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31
〈표 1〉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주변화의 의미 21
〈표 2〉 분석자료 목록 37
〈표 3〉 지역아동센터 사업안내: 이용대상아동 (2011~2021) 52
〈표 4〉 2005년, 2021년 지역아동센터 사업안내 비교 55
〈표 5〉 다함께돌봄센터 근거조항 관련 의안 및 제안이유 63
〈표 6〉 2013년, 2021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보수교육 관련 지침 비교 81
〈표 7〉 2014년, 2020년 초등돌봄교실 길라잡이 비교 94
〈표 8〉 폐기 및 철회된 방과후돌봄 관련 의안 101
〈그림 1〉 자녀돌봄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평일시간대(복수응답) 29
〈그림 2〉 9-11세 아동의 방과후 활동 및 방과후 희망 활동 30
〈그림 3〉 다함께돌봄센터 돌봄 프로그램 운영 과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