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수학학습부진 18
1) 수학학습부진의 정의 및 특성 18
2) 수학 문장제 정의 및 특징 21
3) 수학 문장제 학습부진의 정의 및 특징 25
제2절 수학 교과에서의 WOE 교수 설계 30
1) WOE의 개념과 특징 30
2) WOE를 활용한 교수설계 36
3) 수학 교과에서의 WOE 적용에 관한 선행연구 41
제3절 원격교육 44
1)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징 44
2) 원격교육에서의 교수 설계 47
3) 원격교육에서의 교수 방법 51
제4절 원격교육에서의 WOE 적용에 관한 선행연구 54
제3장 연구 방법 57
제1절 연구 대상 57
1) 수학학습부진 중학생 57
2) 선정된 대상 학생의 특성 58
제2절 연구 도구 62
1) 대상자 선정 평가도구 62
2) 문장제 평가 도구 64
제3절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 개발 67
1)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 개발 절차 67
2)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 구성 내용 71
3)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 적용 방법 79
제4절 연구 설계 96
제5절 연구 절차 97
제6절 분석 방법 99
제4장 연구결과 105
제1절 WOE 기반 원격학습 프로그램이 문장제 문제 유형 숙달 정도에 미치는 영향 105
제2절 WOE 기반 원격학습 프로그램이 수학 문장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106
제3절 사회적 타당도 측정을 위한 심층 인터뷰 결과 119
제5장 논의 및 제언 123
제1절 논의 123
(1)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의 문장제 문제 유형 숙달 정도에 따른 논의 123
(2)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에 따른 논의 125
(3) WOE 기반 원격 학습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논의 128
제2절 연구의 의의 131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34
참고문헌 135
부록 158
부록 1. 수학 문장제 유형별 대표 문항 159
부록 2. 자발적 학습단계 학습자료 예시 162
부록 3. 보충 학습단계 학습자료 예시 165
부록 4. 문제 풀이 실물 교재 예시 168
부록 5. 형성평가 자료 예시 169
부록 6. 총괄평가 자료 예시 170
부록 7. 토큰 지급 계약서 172
부록 8. 중재 충실도 평가표 173
부록 9. 수업 지원 하이퍼링크 자료 예시 175
부록 10. 사회적 타당도 인터뷰 질문지 178
ABSTRACT 179
〈표 1〉 수학 문장제의 개념 24
〈표 2〉 대상 학생 검사 결과 59
〈표 3〉 수학 문장제 해결력 채점 기준 66
〈표 4〉 총괄평가 문항 구성 67
〈표 5〉 ADDIE모형의 단계별 활동 68
〈표 6〉 선행연구 문장제 유형 분석 73
〈표 7〉 교과서에 제시된 '일차 방정식 활용' 문장제 유형 분석 74
〈표 8〉 각 차시별 문장제 유형과 WOE 교수설계 75
〈표 9〉 전체 수업 구성 방식 80
〈표 10〉 Gap- filling 프롬프트의 구체적 예 82
〈표 11〉 수업 일일 시간 계획 82
〈표 12〉 토큰 지급 기준 85
〈표 13〉 동기부여 메시지 양식 86
〈표 14〉 구조의 적절성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90
〈표 15〉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90
〈표 16〉 '수정된 SQ3R의 활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93
〈표 17〉 'WOE를 활용한 학습 시간'에 대한 전문가 의견 93
〈표 18〉 학생별 중재 충실도 100
〈표 19〉 형성평가에 대한 학생별 평정자 간 일치도 101
〈표 20〉 총괄평가에 대한 학생별 평정자 간 일치도 101
〈표 21〉 학생별 형성평가 결과 106
〈표 22〉 연구대상 A, B, C 학생의 실험 조건 간 수학 문장제 해결력... 108
〈표 23〉 대상학생 A의 누가 그래프 112
〈표 24〉 대상학생 B의 누가 그래프 115
〈표 25〉 대상학생 C의 누가 그래프 118
[그림 1] WOE 교수효과의 세 조절 요소 간 인과적 상호관계 프레임 워크... 40
[그림 2] 교류거리 및 학습자의 자율성 차원의 관계 구조 45
[그림 3] 프로그램 개발 구성 과정 71
[그림 4] 중재 프로그램 모형 84
[그림 5] 수학 문장제 해결력 그룹 그래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