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6
제3절 용어의 정의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학습지원대상학생 18
1)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정의 18
제2절 학습지원대상학생의 분수학습 24
1) 학습지원대상학생의 분수 지도 필요성 25
2) 학습지원대상학생의 분수 지도를 위한 교수법 27
3) 학습지원대상학생의 분수 지도를 위한 평가방법 33
제3절 학습선택권을 제공하는 개별화 교수 34
1) 개별화 교수 34
2) 학습 선택권 36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 대상 40
1) 연구 대상 선정기준 40
2) 선정된 대상 아동의 특성 41
제2절 실험 환경 41
제3절 연구도구 42
1) K-WISC-IV 42
2) 분수 학습능력 검사 43
3) 평가도구 43
제4절 학습선택권 기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45
제5절 학습선택권 기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성 46
1) 학습내용 분석 49
2) 평가도구 설계 57
3) 교수전략 선정 57
4) 중재프로그램 개발 59
5) 평가도구 개발 63
6) 학습매체 개발 71
7) 학습자 분석 75
제6절 연구 설계 79
제7절 연구절차 79
1) 예비연구(pilot study) 80
2) 기초선 80
3) 중재 81
4) 유지 83
제8절 자료분석 및 처리 83
1) 중재 충실도 84
2) 평정자간 일치도 84
3) 시각적 분석 85
4) 비중복자료 비율(PND) 분석 86
5) 사회적 타당도 86
제4장 연구 결과 88
제1절 학습선택권 기반 분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지원 대상학생의 분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88
1) 각 지도요소에 대한 지도횟수 및 숙달도 검사 결과 88
2) 교육과정중심측정(CBM) 검사 결과 92
3) 문장제 해결에 대한 일반화 검사 결과 105
제2절 학습선택권 기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문제풀이 활동 및 과제에서 나타난 학습자의 선호도 107
1) 문제풀이 활동 방식에서의 선택권 제공을 통한 학습자 선호도 107
2) 학습 과제에서의 선택권 제공을 통한 학습자 선호도 109
3) 강화물에서의 선택권 제공을 통한 학습자 선호도 110
제3절 사회적 타당도 측정결과 110
제5장 논의 및 결론 114
제1절 논의 114
1) 학습 선택권 기반 분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115
2) 개인의 특성에 따른 중재에 대한 반응 분석 117
3) 학습 선택권 기반 분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일반화 119
4) 학습 선택권 기반 분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아동의 선호도 121
제2절 학습선택권 기반 분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함의 124
제3절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28
참고문헌 130
부록 141
[부록 1] 연구 설명문 및 동의서 142
[부록 2] 분수학습능력 검사지 148
[부록 3] 숙달도 검사지 154
[부록 4] 교육과정중심측정(CBM) 검사지 155
[부록 5] 일반화 검사지 158
[부록 6] 내용타당도 검증양식 161
[부록 7] 교재 예시 166
[부록 8] 학습 과제 예시 179
[부록 9] 교수학습지도안 예시 183
[부록 10]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186
ABSTRACT 187
〈표 1〉 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원대상학생 정의 22
〈표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목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5
〈표 3〉 직접교수의 일반적 수업 단계 및 구성 28
〈표 4〉 연구 대상자 41
〈표 5〉 개별화된 분수학습 프로그램 교수설계 모형의 각 단계 별 구성과 산출물 47
〈표 6〉 3-4학년 분수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0
〈표 7〉 3-4학년 분수영역의 단원학습목표 51
〈표 8〉 학습선택권 기반 개별화교수-학습 프로그램 지도 요소 52
〈표 9〉 지도요소 별 학습 내용과 학습목표 53
〈표 10〉 문제풀이 활동방식의 선택 59
〈표 11〉 학습과제의 선택 60
〈표 12〉 강화물 선택의 단계와 내용 61
〈표 13〉 중재프로그램의 요소 및 설명 62
〈표 14〉 평가도구 개발과정 및 내용 64
〈표 15〉 지도요소 별 제작 문항 수 65
〈표 16〉 분수학습능력검사 문항 배치 66
〈표 17〉 회기별 숙달도 검사 문항 배치 67
〈표 18〉 회기별 교육과정중심측정(CBM) 검사 문항 배치 68
〈표 19〉 연구 대상자의 분수학습능력검사 결과 75
〈표 20〉 일일 시간 계획 83
〈표 21〉 아동별 중재충실도 84
〈표 22〉 아동별 평정자 간 일치도 85
〈표 23〉 각 지도요소에 대한 아동 별 지도횟수 및 숙달도 검사 결과 91
〈표 24〉 연구대상 아동의 실험조건 간 CBM 검사 정확도 평균(범위)... 92
〈표 25〉 아동 A의 CBM 검사 누가도표 95
〈표 26〉 아동 B의 CBM 검사 누가도표 98
〈표 27〉 아동 C의 CBM 검사 누가도표 102
〈표 28〉 대상 아동 별 사전, 사후 일반화 검사 결과 106
〈표 29〉 지도요소별 연구대상 아동이 선택한 문제풀이 활동방식 108
〈표 30〉 지도요소별 연구대상 아동이 선택한 과제 109
〈표 31〉 학습자 만족도 검사 결과 111
[그림 1] 학습지원대상학생 23
[그림 2]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교수설계 모형 45
[그림 3] 학습선택권 기반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설계 모형 45
[그림 4] 분수 패턴블록 72
[그림 5] 분수 사물 카드 72
[그림 6] 퀴즈네어 분수 막대 72
[그림 7] 분수 게임 카드의 예시 (지도요소 10) 73
[그림 8] 교육과정중심측정(CBM) 검사를 통한 진전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