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전통 탈놀이 23
가. 전통문화와 전통놀이 23
나. 전통 탈놀이의 개념과 유래 26
다. 전통 탈놀이의 유형과 탈의 종류 28
라. 전통 탈놀이의 교육적 가치 34
2. 박물관 교육 35
가.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35
나. 참여적 박물관 37
다. 유아를 위한 박물관 교육 39
III. 연구방법 43
1. 실행연구 43
2. 연구현장 45
3. 연구참여자 47
4. 연구절차 49
5. 자료수집 및 분석 50
IV. 연구결과 53
1.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 방안에 따른 실행연구 과정 53
가. 문제점 진단하기 54
나. 개선방안 계획하기 59
다. 1차 실행 : "다양한 매체의 박물관 연계" 61
라. 1차 실행에 대한 반성적 평가하기 80
마. 반성적 평가를 반영한 2차 실행 개선 방안 계획하기 85
바. 2차 실행 : "참여적 박물관 아해박물관과 함께" 88
사. 2차 실행에 대한 평가하기 113
2.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 방안에 따른 실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변화 117
가. 더 힘있게! 더 유연하게! 117
나. 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 118
다. 새로운 방법으로 탈놀이 하자 122
라. 눈을 찡끗! 엉덩이 씰룩! 125
마. 탈은 즐거워 129
바. 우리, 같이 탈놀이 하자 132
V. 논의 및 결론 137
1. 논의 및 결론 137
2. 제언 142
참고문헌 144
ABSTRACT 157
[표 II-1] 탈놀이 지역 분포 30
[표 II-2] 탈놀이 계통 31
[표 II-3] 지역 탈놀이 유형별 탈 33
[표 III-1] 푸른반의 하루 일과 46
[표 III-2] 푸른반 유아들의 특성 48
[표 III-3]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절차 및 내용 49
[표 IV-1] 유아반 전통놀이 프로그램 55
[표 IV-2] 1차 실행 :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 연계 방안 60
[표 IV-3] 1차 실행에서 실행된 유아들의 놀이 & 활동 82
[표 IV-4] 2차 실행 :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 연계 방안 86
[표 IV-5] 2차 실행에서 실행된 유아들의 놀이 & 활동 115
[표 IV-6] 박물관 참여도 115
[표 IV-7] 박물관별 참여 활용도 116
[그림 II-1] 탈놀이 전승 현황 29
[그림 II-2] 박물관 참여 4가지 유형 38
[그림 II-3] Dewey(1915) 학교와 사회 중 학교 도표 모형 39
[그림 II-4] Dewey(1915) 학교와 사회 중 학교의 공간 구성 40
[그림 III-1]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모형 44
[그림 III-2] 만 3, 4세 푸른반의 교실 환경 45
[그림 IV-1] 전통 탈놀이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 방안... 53
[사진 IV-1] 현장에서 추가된 세계민속악기박물관 63
[사진 IV-2] 동물의 왕 사자춤 64
[사진 IV-3] 한삼 끼고 놀이해요 66
[사진 IV-4] 웃는 탈을 색칠해요1 67
[사진 IV-5] 웃는 탈을 색칠해요2 67
[사진 IV-6] 탈을 쓰고 놀이해요 69
[사진 IV-7] 탈춤 한마당 70
[사진 IV-8] 탈춤놀이 72
[사진 IV-9] 온택트 박물관 VR 전시 체험 75
[사진 IV-10] AR 어플 '처용과 함께 춤춰요' 76
[사진 IV-11] 처용무 홀로그램 77
[사진 IV-12] 푸른반 유아들이 박물관으로 쓴 편지 90
[사진 IV-13] 박물관에서 푸른반으로 온 편지 91
[사진 IV-14] 재미있는 신문지 놀이 93
[사진 IV-15] 작게 작게 신문지 찢기 93
[사진 IV-16] 물을 뿌려 조물조물 94
[사진 IV-17] 종이죽으로 탈 만들기 95
[사진 IV-18] 사자탈도 만들자! : 협동작품 96
[사진 IV-19] 탈색칠하기 97
[사진 IV-20] 내가 만든 탈을 쓰고 놀이해요 98
[사진 IV-21] 박물관 선생님과 줌 인터뷰 100
[사진 IV-22] 아해박물관 줌 인터뷰: 박물관에는 뭐가 있어요? 101
[사진 IV-23] 아해박물관 줌 인터뷰: 탈을 보여주고 싶어요(전시방법) 101
[사진 IV-24] 아해박물관 견학 : 전시관 관람 103
[사진 IV-25] 아해박물관 견학 : 박물관에서 만난 탈 104
[사진 IV-26] 아해박물관 견학 : 전통놀이 체험 그리고 산놀이 105
[사진 IV-27] 유아들이 참여한 초대장과 팜플렛 108
[사진 IV-28] 인사 영상과 탈춤추기 영상 촬영 108
[사진 IV-29] 푸른반 탈박물관 전시관 110
[사진 IV-30] 탈박물관 전시회에 초대합니다. 111
[사진 IV-31] 탈춤놀이 가사 쓰기 119
[사진 IV-32] 탈 책만들기 120
[사진 IV-33] '아무도 모르거야 내가 누군지' 책을 읽어줘요 122
[사진 IV-34] 나만 맞출 수 있는 탈 123
[사진 IV-35] 탈이 하는 사방치기 124
[사진 IV-36] 라이트 테이블에서 거꾸로 그려요 124
[사진 IV-37] 똑같은 탈을 맞춰라 125
[사진 IV-38] 전통탈 표상하기 126
[사진 IV-39] 내가 만든 탈 127
[사진 IV-40] 신명나게 연주해요 128
[사진 IV-41] 생일축하노래나와라 "낙양동천이화정" 128
[사진 IV-42] 내가 아닌 나 129
[사진 IV-43] 탈놀이는 재밌어 130
[사진 IV-44] 탈춤 소개하기 132
[사진 IV-45] 동생들은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 133
[사진 IV-46] 하회탈 열쇠고리 만들기 - 작품 나눔 134
[사진 IV-47] 푸른반 탈박물관에 초대할께! 135
[사진 IV-48] 내가 도와줄게 135
[사진 IV-49] 우리 같이하자 재미있어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