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의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개인변인과 사회정의 관련 경험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는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개인변인(교사 연령, 경력, 학력, 어린이집 유형) 및 사회정의 관련 경험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는 어떠한가?
2-1.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는 어떠한가?
2-2. 보육교사의 사회정의 관련 경험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연령, 교사 경력, 학력, 어린이집 유형과 주변의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이 있는 주변 지인의 유무, 차별 경험 유무, 사회정의 관련 교육 경험, 사회정의 관련 매체 접촉 빈도와 같은 사회정의 관련 경험을 묻는 설문을 진행하였다. 또한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을 측정하기 위해 Miller, Sendrowitz, Connacher, Blanco, Mun-.iz de la Pen-.a, Morere와 Bernardi(2007)가 개발한 「사회적 이슈 설문지(Social Issues Questionnaire, SIQ)」를 민문경(2013)이 번안하고 타당화한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측정하였다.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Torres-Harding, Siers와 Olson(2012)이 개발한 사회정의 척도(Social Justice Scale, SJS)를 번안하고 타당화 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는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에서는 사회정의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 요인이 전체 평균보다 높았으며,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에서는 사회정의에 대한 가치와 행동요인과 사회정의에 대한 인식된 행동 통제 요인에서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개인변인과 사회정의 관련 경험에 따라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사회정의 태도에서도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정의에 대한 가치와 행동에 대한 인식이 높고 이에 따른 의도적인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력 요인에서는 보육교사 교육원 졸업 집단보다 학력이 높을수록 사회정의에 대해 높은 관심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 경력에 따라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간 경력의 교사가 다른 집단의 교사보다 더 높은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유형 요인에서는 가정어린이집 교사가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 교사보다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에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정의에 관심이 있는 주변 지인이 있는 교사는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가 높았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다수가 성차별, 학벌에 따른 차별, 경제적 수준에 따른 차별을 경험하였고, 이는 보육교사의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사회정의 관련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으며, 직무교육과 같은 정규교육과정 외의 교육경험이 많았고 이는 높은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현직 보육교사들은 주로 인터넷 뉴스 기사, TV 방송 매체, SNS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정의 관련 내용을 접하고 있었으며, 매체 접촉의 유무와 빈도는 사회정의의 관심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과 사회정의 관련 경험은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즉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과 사회정의 관련 경험의 다양을 이해하고, 교사의 역량을 키우는 교사 교육에 반영할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사회정의를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를 위한 사회정의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 사회정의 교육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