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사회정의 21
2. 사회정의와 교육 25
1) 사회정의 교육의 목표와 내용 25
2) 사회정의 관련 교육 연구 30
3. 사회정의와 유아교육 37
4. 사회 정의와 교사 41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도구 48
1) 교사 일반배경 및 사회정의 관련 경험 49
2)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측정 49
3) 사회정의 태도 측정 52
3. 연구 절차 54
1) 예비 연구 54
2) 본 연구 55
4. 자료분석 55
IV. 연구결과 57
1.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및 태도 57
2.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및 사회정의 관련 경험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과 태도 59
1) 개인 변인 59
2) 보육교사의 사회정의 관련 경험 변인에 따른 사회정의 관심과 태도 80
V. 논의 및 결론 97
1. 논의 97
1)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관심과 태도 97
2) 개인 변인 및 사회정의 관련 경험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과 태도 99
2.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10
부록 1.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과 태도 설문지 120
ABSTRACT 131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 47
〈표 2〉 사회정의 관심 질문지 하위문항 구성 및 내적 신뢰도 51
〈표 3〉 사회정의 태도 질문지 하위문항 구성 및 내적 신뢰도 54
〈표 4〉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기술통계 57
〈표 5〉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 기술통계 58
〈표 6〉 연령에 따른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60
〈표 7〉 연령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62
〈표 8〉 학력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64
〈표 9〉 학력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67
〈표 10〉 보육경력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70
〈표 11〉 보육경력에 따른 보육교사의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72
〈표 12〉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75
〈표 13〉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78
〈표 14〉 사회정의에 대한 주변 관심 유무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80
〈표 15〉 사회정의에 대한 주변 관심 유무에 따른 사회정의 태도 82
〈표 16〉 사회적 불평등이나 차별 경험 유무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84
〈표 17〉 사회적 불평등이나 차별 경험 유무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86
〈표 18〉 사회적 불평등 혹은 사회정의 관련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사회정의... 88
〈표 19〉 사회적 불평등 혹은 사회정의 관련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사회정의... 90
〈표 20〉 사회정의 관련 매체 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관심 92
〈표 21〉 사회정의 관련 매체 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94
〈그림 1〉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58
〈그림 2〉 사회정의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