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이론적 배경 20
1) 긍정적 정신건강 20
2) 학교생활적응 27
3) 정서인식능력 28
4) 긍정정서반응 29
5) 정서인식능력과 학교생활적응, 긍정적 정신건강, 긍정정서반응 간 관계 34
3. 연구 문제 38
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39
2. 연구도구 41
1) 한국판 아동·청소년 정서인식 척도 41
2) 특질상위기분척도 42
3) 학교생활적응척도 43
4) 한국판 청소년용 긍정적 정신건강 척도 44
5) 긍정정서반응 척도 45
3. 자료분석 46
III. 연구결과 47
IV. 논의 62
참고문헌 69
부록 86
〈부록 1〉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87
〈부록 2〉 한국판 아동·청소년 정서인식척도 88
〈부록 3〉 특질 상위 기분 척도: 정서인식명확성 90
〈부록 4〉 학교생활적응척도 91
〈부록 5〉 한국판 청소년용 정신적 웰빙 척도 93
〈부록 6〉 긍정정서반응척도 96
ABSTRACT 98
〈표 1〉 Keyes(2005)의 정신적 웰빙의 구성 개념 및 정의 23
〈표 2〉 Keyes(2007)의 정신건강의 범주적 진단 25
〈표 3〉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4〉 한국판 아동·청소년 정서인식척도 하위요인 및 내적 합치도 41
〈표 5〉 특질상위기분척도 하위요인 및 내적 합치도 42
〈표 6〉 학교생활 적응 척도 하위요인 및 내적 합치도 43
〈표 7〉 한국판 청소년용 긍정적 정신건강 척도 하위요인 및 내적 합치도 44
〈표 8〉 긍정정서반응 척도의 하위요인 및 내적 합치도 45
〈표 9〉 측정 변인들의 기술통계 49
〈표 10〉 측정 변인들의 상관분석 52
〈표 11〉 정서인식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긍정반추의 매개효과 53
〈표 12〉 정서인식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긍정반추의 매개효과... 54
〈표 13〉 정서인식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가라앉히기의 매개효과 55
〈표 14〉 정서인식능력과 정신적 웰빙의 관계에서 긍정반추의 매개효과 56
〈표 15〉 정서인식능력과 정신적 웰빙의 관계에서 긍정반추의 매개효과에... 57
〈표 16〉 정서인식능력과 정신적 웰빙의 관계에서 가라앉히기의 매개효과 58
〈표 17〉 정서인식능력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긍정반추의 매개효과 59
〈표 18〉 정서인식능력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긍정반추의 매개효과... 59
〈표 19〉 정서인식능력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가라앉히기의 매개효과 60
〈표 20〉 정서인식능력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가라앉히기의 매개효... 61
[그림 1] 긍정적 정신건강의 4가지 유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