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실행기능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아동의 실행기능이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과 그의 어머니 47쌍을 대상으로 주요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고,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실행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아동의 실행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나아가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실행기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위와 같은 고찰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다음과 같다. 먼저,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은 Katz와 Gottman(1986)이 개발한 부모 상위정서 인터뷰(Parent Meta-Emotion Interview: PMEI)를 Nahm(2006)이 한국어로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후 인터뷰 내용은 Katz 외 연구진(1994)이 개발하고 Nahm(2006)이 한국어로 번안한 상위정서 코딩시스템(Meta-Emotion Coding System)을 사용하여 코딩 및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아동의 실행기능은 Gioia 외 연구진(2003)이 개발한 실행기능 행동평정 척도(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 BRIEF)를 Isquith 외 연구진(2004)이 만 2~6세 유아용(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Preschool: BRIEF-P)으로 타당화하고 서정은과 박혜원(2011)이 국내 상황에 맞도록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은 정수경(2011)이 이전 연구들에서 사용되었던 학교생활적응 검사들을 참고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1학년에게 적합하도록 개발한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아동의 실행기능,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먼저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실행기능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중 어머니 자신의 정서수용은 아동의 실행기능 중 억제, 감정통제, 작업기억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또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중 자녀의 정서코칭은 아동의 실행기능 중 감정통제, 계획 조직화와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중 어머니 자신의 정서수용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중 친구에 대한 적응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또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중 자녀의 정서코칭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에 대한 적응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실행기능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아동의 실행기능 중 억제, 전환, 감정통제, 작업기억, 계획조직화의 모든 하위 요인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중 친구에 대한 적응, 학습에 대한 적응, 규칙에 대한 적응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아동의 실행기능, 학교생활적응의 세 변인 간의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먼저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중 자녀의 정서코칭은 아동의 실행기능 중 감정통제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자녀의 정서코칭은 아동의 계획조직화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실행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아동의 실행기능 중 감정통제는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에 대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실행기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중 자녀의 정서코칭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에 대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실행기능 중 감정통제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높은 수준의 정서코칭은 아동의 감정통제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학습에 대한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자녀의 정서코칭과 친구에 대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계획조직화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높은 수준의 정서코칭은 아동의 계획조직화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친구에 대한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으로부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이르는 경로에서 아동의 실행기능이 완전 매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확히 밝혔다는 데 의의가 크다. 이는 아동이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등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다른 어떤 요인보다 아동의 실행기능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본 연구는 학령초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이 높은 실행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을 살펴본 유일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아동의 실행기능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 및 상담 개입을 마련하는 데 있어서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및 감정코칭 향상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은 학령초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코로나 이후 시대의 아동의 학교 생활 문제와 부적응적인 행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라는 정서에 대한 상위인지적 개념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사용함으로써 어머니 자신과 자녀의 정서적인 경험, 특히 부정적인 정서에 대한 가치 및 신념과 관련된 풍부한 질적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다. 또한 수집된 인터뷰 내용을 반복적으로 검증된 코딩시스템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평정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