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이론적 배경 21
1)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21
2) 아동의 실행기능 25
3)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29
4)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아동의 실행기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31
3. 연구문제 39
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3
1)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43
2) 아동의 실행기능 48
3)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50
3. 자료분석 52
III. 연구결과 53
1.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아동의 실행기능, 학교생활적응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4
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54
2)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 아동의 실행기능,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 56
2.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59
3.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1
4. 아동의 실행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3
5.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실행기능의 매개적 역할 검증 65
1) 자녀의 정서코칭과 학습에 대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감정통제의 매개적 역할 66
2) 자녀의 정서코칭과 친구에 대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계획조직화의 매개적 역할 68
IV. 논의 70
참고문헌 85
부록 108
〈부록 1〉 연구 및 인터뷰 참여 동의서 (어머니용) 109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아동용) 110
〈부록 3〉 기본 정보 설문지 (어머니용) 111
〈부록 4〉 한국판 유아용 실행기능 행동 평정 척도 112
〈부록 5〉 학교생활적응 척도 115
ABSTRACT 116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2〉 어머니의 상위정서 코딩시스템 중... 45
〈표 3〉 어머니의 상위정서 코딩시스템 중... 48
〈표 4〉 한국판 유아용 실행기능 행동평정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0
〈표 5〉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1
〈표 6〉 변인 간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7〉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과 아동의 실행기능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 58
〈표 8〉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60
〈표 9〉 어머니의 상위정서철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2
〈표 10〉 아동의 실행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4
〈표 11〉 자녀의 정서코칭과 아동의 학습에 대한 적응과의 관계에서 감정... 67
〈표 12〉 자녀의 정서코칭과 아동의 친구에 대한 적응과의 관계에서 계획... 69
[그림 1] 자녀의 정서코칭과 아동의 학습에 대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감... 67
[그림 2] 자녀의 정서코칭과 아동의 친구에 대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