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근무의 확산으로 다수의 기업들에서 협업을 도울 수 있는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협업 도구에 대한 수요와 중요도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협업툴 활용의 주 목적은 비대면 협업의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지만, 활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 또한 존재한다. 여러 가지 협업 도구들을 동시에 사용하며 나타나는 알림 혼재, 히스토리 관리의 어려움, 업무 몰입 방해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UX 분야의 협업 행태를 고찰하여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규모가 작고 다수 인원이 여러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스타트업에서 최근 협업 행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 예상하였다. 사용자들의 UX 협업 행태와 페인포인트를 구체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스타트업에서의 근무 경험이 있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1:1 인터뷰를 진행 하였으며, 주제분석 방법론(Thematic analysis)을 선정하여 인터뷰 내용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19개의 테마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활용해 '협업툴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정성 분석에서 발견한 사용자들의 페인포인트와 문제점을 기반으로 '다수의 협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의 UX 협업을 위한 도구'를 최종 결과물로 제안하였다. 제안한 결과물은 프로토타이핑 형태로 구현하여 UX 전문가와 실무자를 통해 유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리커트 5점 척도 기준 평균 4점 이상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이를 통해 제안한 도구와 주요 기능들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변화된 UX 협업 형태를 고찰하여 문제점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도구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결과물로 제안된 가이드라인과 테마는 기존 협업툴들의 기능 개선을 위한 근거 자료로써 활용 가능하며, 새로운 도구 제안을 위한 아이데이션 및 기획 과정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실제 UX 협업 환경에 최종적으로 제안한 UX 협업툴이 적용된다면, 다수의 협업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써 사용자들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