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14
1.3. 연구의 설계 15
2. 선행 연구 16
2.1. 언어 교수법에 대한 연구 17
2.2. 언어 기능별 평가에 대한 연구 25
2.3. 언어 평가 기준 설정 및 적용에 대한 연구 34
3. 한국어교육 현황 48
3.1. 현행 성취도 검사의 특징 및 현황 48
3.2. 학습자 현황 49
3.3. 현황 분석 결과 54
4. 평가준거틀의 제작과 활용 65
4.1. 평가준거틀의 제작 65
4.2. 예비실험 방법과 내용 80
4.3. 예비실험 결과 86
5. 평가준거틀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의 실제 86
5.1. 실험대상 88
5.2. 실험내용 89
5.3. 실험과정 92
6. 평가준거틀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의 효능 115
6.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말하기 성취도 차이 116
6.2. 실험집단 내의 말하기 과제 수행 능력 향상도 검정 120
6.3. 실험 내용 분석과 평가 125
7. 결론과 제언 129
7.1. 결론 130
7.2. 제언 136
참고문헌 139
부록 146
[첨부1] 루브릭 제작 교사 협의 과정 자료 146
[첨부3] 말하기 학습과 수행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150
[첨부4] 설문 응답 결과 152
[첨부5] 자료 활용 동의서 155
ABSTRACT 158
〈표-1〉 강현화(2020)의 각 기능별 평가 목표와 문항 유형 27
〈표-2〉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2020) 말하기 등급별 목표 및 성취기준 30
〈표-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2020) 5급의 성취기준 33
〈표-4〉 말하기 평가준거 34
〈표-5〉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2020)의 언어 기술별 내용 체계 36
〈표-6〉 최경애(2019:21-27)에서의 루브릭의 요소 41
〈표-7〉 김명희(2007)에서의 루브릭 개발 7단계 43
〈표-8〉 설문 주제와 방법 50
〈표-9〉 설문 응답자의 연령 정보 50
〈표-10〉 설문 응답자들의 모국어 51
〈표-11〉 설문 문항 정보 52
〈표-12〉 설문조사 신뢰도 통계 결과 52
〈표-13〉 설문 문항 구성표 53
〈표-14〉 '자신의 한국어 말하기 능력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합니까?'에 대한 응답 결과 54
〈표-15〉 '자신의 한국어 말하기 수행에 문제점이 있습니까?'에 대한 응답 결과 55
〈표-16〉 '고급 한국어 말하기 수행 성취 기준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에 대한 응답 결과 56
〈표-17〉 '한국어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에 자신이 있습니까?'에 대한 응답 결과 57
〈표-18〉 질문1과 질문 2의 상관관계 검정 58
〈표-19〉 '질문1'과 '질문4'의 상관관계 60
〈표-20〉 Stiggins(1994)의 루브릭 개발 절차 66
〈표-21〉 루브릭 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교사 정보 73
〈표-22〉 '교사1'~'교사4'의 루브릭에 대한 상세 의견 76
〈표-23〉 예비실험 절차 81
〈표-24〉 사전·사후 평가를 위한 말하기 평가 기준 81
〈표-25〉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2020)의 4급 성취기준 83
〈표-26〉 예비실험 집단 정규성 검정 84
〈표-27〉 예비실험 집단의 루브릭을 통한 말하기 과제 수행 능력의 향상도 85
〈표-28〉 실험 연구에 참여한 한국어 학습자 정보 89
〈표-29〉 실험 단계별 연구 과정 90
〈표-30〉 사전 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 92
〈표-3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정 93
〈표-32〉 채점단 정보 96
〈표-33〉 채점자간 신뢰도 검정 97
〈표-34〉 사전·사후 실험을 위한 교사 협의 과정 및 내용 97
〈표-35〉 수업의 변인 99
〈표-36〉 말하기 교수·학습 방안의 형식 101
〈표-37〉 교수·학습한 주제와 어휘 목록 1 104
〈표-38〉 교수·학습한 주제와 어휘 목록 2 108
〈표-39〉 사후 실험을 위한 말하기 문항에 대한 분석 112
〈표-40〉 문항 1의 문법, 어휘 평가 목록 113
〈표-41〉 '문항 2'의 문법, 어휘 평가 목록 113
〈표-42〉 '문항 3'의 문법, 어휘 평가 목록 114
〈표-43〉 '문항 4'의 문법, 어휘 평가 목록 115
〈표-44〉 채점표의 항목과 배점 117
〈표-45〉 사후 말하기 평가 기술통계량-채점자1 117
〈표-46〉 사후 말하기 평가 기술통계량-채점자2 118
〈표-47〉 실험집단의 말하기 능력 향상도-채점자 1 119
〈표-48〉 실험집단의 말하기 능력 향상도 검정-채점자 2 120
〈표-49〉 실험 전·후 과제수행력의 향상도-채점자1 121
〈표-50〉 실험 전·후 과제수행력의 향상도-채점자2 121
〈표-51〉 문법 사용 능력의 향상도-채점자1 122
〈표-52〉 문법 사용 능력의 향상도-채점자2 122
〈표-53〉 어휘 사휘 능력의 향상도-채점자1 123
〈표-54〉 어휘 사용 능력의 향상도-채점자2 124
〈표-55〉 발음·억양 향상도-채점자1 124
〈표-56〉 발음·억양 향상도-채점자2 125
〈표-57〉 담화 수행 능력의 향상도-채점자1 126
〈표-58〉 담화 수행 능력의 향상도-채점자2 127
〈표-59〉 사회 문화적 능력의 향상도-채점자1 128
〈표-60〉 사회 문화적 능력의 향상도-채점자2 128
〈그림-1〉 최경애(2019:19)에서의 루브릭의 기본적인 형태인 격자 모양의 표 예시 40
〈그림-2〉 질문 1과 질문 2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산점도 (q6=질문1, q8=질문2) 58
〈그림-3〉 질문 1과 질문 4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산점도 (q6=질문1, q7=질문4)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