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급속도로 확대되어가는 무인매장과 관련된 매장활성화 요인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기술수용 요인과 소비자 경험요인을 파악하고 이 요인들이 이용고객의 성향과 함께 경험의 즐거움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증한다.
무인매장의 독립변수들로는 크게 기술적 요인, 경험적 요인, 인적요인으로 나누어 변수를 선정하였다. 기술적 요인으로 기술수용모델의 유용성, 이용 용이성과 경험적 요인으로 경험경제이론의 오락적, 교육적, 미적, 현실도피적 경험요인 그리고 인적요인으로 사용자 혁신성을 적용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경험의 즐거움, 최종적으로 재방문의도를 선정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무인매장을 이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583명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기술적, 경험적 요인은 무인매장 경험의 즐거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요인인 사용자 혁신성은 경험의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경험의 즐거움은 무인매장의 재방문의도에 유의하게 작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첨단정보기술과 신기술을 이용한 무인매장을 활성화하고 지속이용을 유도하기 위해선 소비자의 긍정적인 정서적 반응과 경험에 대한 즐거움이 수반되어야 함을 실질적으로 확인하였다.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증가하고 성장할 무인매장을 구성함에 있어 기업 측면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감성적이고 차별화된 경험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무인매장의 속성과 특성을 고려한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