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용어의 정의 13
제2장 문헌고찰 14
제1절 간호사 윤리역량 14
1. 윤리역량의 개념 14
2. 윤리역량 구성요소 15
3. 간호사 윤리역량 연구 동향 24
제2절 요구분석 31
1. 요구분석의 개념 31
2. 요구분석의 방법 33
3. 요구분석 우선순위 선정 34
4. 간호학 내에서의 요구분석 연구 동향 38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설계 41
제2절 연구절차 41
제3절 연구대상과 표집방법 42
제4절 연구도구 42
1. 1단계 문헌검토를 통한 윤리역량 도출 43
2. 2단계 요구분석 도구의 안면타당도 검토 45
3. 3단계 내용타당도 검증 46
4. 연구도구 완성에 따른 윤리역량 요구조사 49
제5절 자료수집 51
제6절 자료분석 방법 51
제7절 윤리적 고려 52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53
제2절 간호사 윤리역량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 55
제3절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을 통한 우선순위 선정 62
1.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63
2. 윤리교육 수강여부에 따른 윤리역량 요구분석 67
제5장 논의 76
제6장 결론과 제언 82
참고문헌 86
국문초록 95
Abstract 97
부록 99
〈부록 1〉 생명윤리위원회 심의결과 통지서 99
〈부록 2〉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설문지 100
〈표 1〉 간호사 윤리역량 국외 선행연구 고찰 20
〈표 2〉 간호사 윤리역량 국내 선행연구 고찰 23
〈표 3〉 문헌검토를 통해 도출된 하위 윤리역량 요소와 정의 47
〈표 4〉 윤리역량 요구분석 연구도구 50
〈표 5〉 설문지 회수 현황 51
〈표 6〉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54
〈표 7〉 간호사 윤리역량의 하위역량에 따른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 56
〈표 8〉 간호사 윤리역량의 하위역량 지표 별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 57
〈표 9〉 Borich 요구도 분석에 따른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결과 64
〈표 10〉 간호사 윤리역량 우선순위 결정 66
〈표 11〉 윤리교육에 따른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윤리교육 수강 집단) 68
〈표 12〉 윤리교육에 따른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윤리교육 미수강 집단) 69
〈표 13〉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윤리교육 수강 집단) 72
〈표 14〉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윤리교육 미수강 집단) 73
〈표 15〉 윤리교육 수강여부에 따른 요구분석 종합결과 74
[그림 1] Borich Needs Assessment Model 36
[그림 2] The Locus for Focus Model 37
[그림 3]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수행 체계 41
[그림 4]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 따른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결과 65
[그림 5] 윤리교육에 따른 The Locus for Focus 모델 요구분석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