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2. 증강현실과 안전 공공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2.1. 증강현실의 이해 17
2.1.1. 증강현실의 개념 및 특성 17
2.1.2.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육사례 22
2.2. 공공디자인의 이해 33
2.2.1. 공공디자인의 정의 및 특징 33
2.2.2. 안전 공공디자인의 종류 및 특징 38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분석 52
3.1. 증강현실에 관한 교과서 내용 분석 52
3.2. 안전 공공디자인에 관한 교과서 분석 65
4.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안전 공공디자인 수업설계 79
4.1. 단원설정 이유 및 교육목표 79
4.2. 전체차시 계획 및 차시별 학습지도안 81
4.3.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00
4.4. 지도상 유의점 102
5. 결론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표 1〉 안전사고 분야별 분류체계 39
〈표 2〉 증강현실에 관한 교과서 내용 53
〈표 3〉 안전 공공디자인에 관한 교과서 내용 65
〈표 4〉 학습단원과 교육목표 80
〈표 5〉 차시별 지도계획 81
〈표 6〉 1차시 학습모형 83
〈표 7〉 1차시 수업 참고자료 86
〈표 8〉 2차시 학습모형 87
〈표 9〉 2차시 수업 참고자료 89
〈표 10〉 활동지 1 90
〈표 11〉 활동지 2 91
〈표 12〉 활동지 3 92
〈표 13〉 3차시 학습모형 93
〈표 14〉 3차시 수업 참고자료 95
〈표 15〉 4차시 학습모형 96
〈표 16〉 4차시 수업 참고자료 98
〈표 17〉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99
〈표 18〉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100
〈표 19〉 평가 기준 100
〈그림 1〉 아트피디아 애플리케이션 23
〈그림 2〉 창덕 ARirang 애플리케이션 24
〈그림 3〉 Medisim 애플리케이션 25
〈그림 4〉 Landscape AR 애플리케이션 26
〈그림 5〉 Live Texturing 애플리케이션 27
〈그림 6〉 Magic Book 애플리케이션 28
〈그림 7〉 Doll Play Books 애플리케이션 29
〈그림 8〉 StarWalk 애플리케이션 30
〈그림 9〉 'Night Sky' 애플리케이션 31
〈그림 10〉 서울 서초구 신중초등학교 후문 42
〈그림 11〉 비상벨함 43
〈그림 12〉 모둠지기 44
〈그림 13〉 옐로카펫 45
〈그림 14〉 자동차 전용도로 터널 구간 안전디자인 46
〈그림 15〉 안전·안심 디자인, 랜드마크 소화기 존 47
〈그림 16〉 청계천 수문 48
〈그림 17〉 스윙 게이트 49
〈그림 18〉 폴사인 49
〈그림 19〉 안전디자인 사인 50
〈그림 20〉 교학도서 교과서, p.56 54
〈그림 21〉 미래엔 교과서, p.76 55
〈그림 22〉 비상교육 교과서, p.31 56
〈그림 23〉 비상교육 교과서, p.63 57
〈그림 24〉 와이비엠 교과서, p.63 58
〈그림 25〉 지학사 교과서, p.13 59
〈그림 26〉 지학사 교과서, p.81 60
〈그림 27〉 천재교육 교과서, p.89 61
〈그림 28〉 해냄에듀 교과서, p.17 62
〈그림 29〉 (주)금성출판사 교과서, p.24 67
〈그림 30〉 미래엔 교과서, p.14 68
〈그림 31〉 비상교육 교과서, p.28 69
〈그림 32〉 비상교육 교과서, p.29 70
〈그림 33〉 씨마즈 교과서, p.22 71
〈그림 34〉 지학사 교과서, p.30 72
〈그림 35〉 천재교육 교과서, p.12 73
〈그림 36〉 천재교육 교과서, p.18 74
〈그림 37〉 천재교육 교과서, p.19 74
〈그림 38〉 해냄에듀 교과서. p.75 75
〈그림 39〉 해냄에듀 교과서, p.77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