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16
II. 1980년대 리얼리즘과 민중미술 20
1. 극사실주의의 탄생과 전개 20
2. 민중미술의 리얼리즘 27
3. 민중미술 소그룹 설립과 '임술년98992' 34
III. 이종구의 리얼리즘 : 도시에서 농촌으로 51
1. 이종구의 생애와 초기작품 51
2. 초기 농촌 회화 : '아버지의 초상' 56
IV. 농촌회화의 형식과 기법 61
1. 단일소재와 의인화 61
2. 서술성 강화와 오브제 활용 68
V. 결론 76
참고문헌 78
참고도판 85
ABSTRACT 109
도판 1. 배동환, 〈성지〉, 1974. 85
도판 2. 김홍주, 〈문〉, 1978, 문틀에 유채, 146x128 ㎝. 85
도판 3. 변종곤, 〈1978년 1월 28일〉, 321x130 ㎝. 85
도판 4. 지석철, 〈반작용〉, 1981, 종이에 색연필·테레핀유, 80x110 ㎝. 85
도판 5. 이호철, 〈차창〉, 145x112 ㎝. 86
도판 6. 김창영, 〈발자국 806〉, 1980, 나무판에 모래·유채. 86
도판 7. 서정찬, 〈Landscape 80-A〉, 1980, 캔버스에 유채. 86
도판 8. 주태석, 〈Rail-Road〉, 1979, 캔버스에 유채. 86
도판 9. 주태석, 〈Rail-Road〉, 1979, 캔버스에 유채, 90.9x72.7 ㎝. 87
도판 10. 주태석, 〈Rail Road 80-2〉, 1980, 캔버스에 유채. 87
도판 11. 조상현, 〈복제된 레디메이드〉, 1978-1981, 패널에 유채, 123x243 ㎝. 87
도판 12. 노원희, 〈공터〉, 1980, 캔버스에 유채. 87
도판 13. 손장섭, 〈기지촌 인상〉, 1980, 캔버스에 유채, 145x112 ㎝. 88
도판 14. 오윤, 〈마케팅1-지옥도〉, 1980, 캔버스에 혼합매체, 131x162 ㎝. 88
도판 15. 주재환, 〈몬드리안 호텔〉, 2000, 컬러복사, 148.3x112 ㎝. 88
도판 16. 송창 ,〈매립지〉, 1982, 캔버스에 유채, 146x112 ㎝. 88
도판 17. 이명복, 〈그 이후〉, 1982, 캔버스에 유채, 194x97 ㎝. 89
도판 18. 천광호, 〈도시〉, 1982, 캔버스에 유채, 130x161 ㎝. 89
도판 19. 이종구, 〈spot·5.76㎡-상황〉, 1982, 캔버스에 유채, 180x180 ㎝. 89
도판 20. 전준엽, 〈문화풍속도II〉, 1982, 캔버스에 유채, 105x91 ㎝. 89
도판 21. 박흥순, 〈복서〉, 1982, 캔버스에 유채, 146x112 ㎝. 90
도판 22. 황재형, 〈황지330-III〉, 1982, 캔버스에 유채, 227x182 ㎝. 90
도판 23. 권용현, 〈허영의 공간II〉, 1983, 캔버스에 유채, 131x162 ㎝. 90
도판 24. 이명복, 〈그 이후〉, 1982, 판넬에 유채, 230x120 ㎝. 90
도판 25. 이명복, 〈오염지대II〉, 1983, 캔버스에 유채, 193.3x130.3 ㎝. 91
도판 26. 천광호, 〈단절된 세월〉, 1983, 캔버스에 유채, 145.5x112.1 ㎝. 91
도판 27. 천광호, 〈빛바랜 도시III〉, 1983, 캔버스에 유채, 145.5x112.1 ㎝. 91
도판 28. 이종구, 〈허수아비〉, 1983, 캔버스 위에 유채·형광안료, 162x112 ㎝. 91
도판 29. 송창, 〈매립지〉, 1982, 캔버스에 유채, 145x112 ㎝. 92
도판 30. 송창, 〈난지도 89만평〉, 1983, 캔버스에 유채, 227.3x181.8 ㎝. 92
도판 31. 박흥순, 〈복서〉, 1983, 캔버스에 아크릴릭·유채, 116x91 ㎝. 92
도판 32. 전준엽, 〈문화풍속도III-폭풍〉, 1983, 캔버스에 유채·꼴라쥬, 130x162 ㎝. 92
도판 33. 조진호, 〈세 사람〉.. 93
도판 34. 조진호, 〈일천구백팔십-시간〉, 1983, 캔버스에 유채, 72x60 ㎝. 93
도판 35. 송주섭, 〈세대'82〉, 1982, 판넬위에 유채, 100x70 ㎝. 93
도판 36. 황재형, 〈도시락〉, 1981, 알루미늄·스펀지·스프레이, 220x160x40 ㎝. 93
도판 37. 이종구, 〈속 농자천하지대본-연혁〉, 1984,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70x100 ㎝. 94
도판 38. 송창, 〈파도리에서〉, 1985, 캔버스에 유채, 210x140 ㎝. 94
도판 39. 송창, 〈야유회에서〉, 1985, 캔버스에 유채, 227x182 ㎝. 94
도판 40. 전준엽, 〈현대기상도-IV-아!사할린〉, 1985, 캔버스에 유채, 131x162 ㎝. 94
도판 41. 천광호, 〈85년 8월 어느 날〉, 캔버스에 유채, 145.5x112.1 ㎝. 95
도판 42. 천광호, 〈상황〉, 캔버스위에 유채, 162.1x130.3 ㎝. 95
도판 43. 박흥순, 〈복서〉, 1985, 캔버스에 아크릴릭·유채, 162x130 ㎝. 95
도판 44. 박흥순, 〈포장된 도시〉, 1985, 캔버스에 유채·아크릴릭, 162x130 ㎝. 95
도판 45. 송주섭, 〈세대〉, 1985, 종이에 젯소·유채, 220x110 ㎝. 96
도판 46. 이성완, 〈울-85〉, 1985, 캔버스에 유채·아크릴릭. 96
도판 47. 이성완, 〈역사는 전쟁을 먹고 사나〉, 1983, 신문지에 아크릴릭·콜라쥬, 131x162 ㎝. 96
도판 48. 이종구, 〈속 농자천하지대본-아버지의 땅〉, 1985,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20x180 ㎝. 96
도판 49. 이명복, 1986, 캔버스에 유채. 97
도판 50. 송창, 〈임진나루터〉, 1986, 캔버스에 유채, 226x183 ㎝. 97
도판 51. 전준엽, 〈들의 노래-고통의 축제〉, 1986, 캔버스에 유채, 161x324 ㎝. 97
도판 52. 천광호, 1986, 캔버스에 유채. 97
도판 53. 이성완, 〈철마는 달리고 싶다〉, 1986, 신문에 아크릴릭·꼴라쥬. 98
도판 54. 박흥순, 〈복서〉, 1986, 캔버스에 유채, 162x131 ㎝. 98
도판 55. 이종구, 〈아버지의 소〉, 1986, 양곡 부대에 유채, 100x90 ㎝. 98
도판 56. 송주섭, 〈얼굴〉, 1986, 테라코타. 98
도판 57. 한희원, 〈구례가는 길〉, 1986, 캔버스에 유채, 300x125 ㎝. 99
도판 58. 장리석, 〈그늘의 노인〉, 1958, 캔버스에 유채, 158x110 ㎝. 99
도판 59. 배동환, 〈성진〉, 1980. 99
도판 60. 배동환, 〈병사의 휴식〉, 1977. 99
도판 61. 이종구, 〈마른명태〉, 1976, 캔버스에 유채, 46x38 ㎝. 100
도판 62. 이종구, 〈소리〉, 1980. 100
도판 63. 이종구, 〈조부상〉, 1980, 캔버스에 유채, 100x80 ㎝. 100
도판 64. 이종구, 〈장(場)·2.88㎡-상황〉, 1982, 캔버스에 유채, 180x90 ㎝. 100
도판 65. 이종구, 〈장(場)·3.25㎡-상황〉, 1983, 캔버스에 유채, 201x122.5 ㎝. 101
도판 66. 이종구, 〈연혁-아버지〉, 1984,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85x110 ㎝. 101
도판 67. 이종구, 〈아우〉, 1985, 부대위에 유채, 108x69 ㎝. 101
도판 68. 이종구, 〈명환아저씨〉, 1986, 부대비닐에 유채, 85x60 ㎝. 101
도판 69. 이종구, 〈장씨의 가을〉, 1987, 양곡부대에 유채, 118x97 ㎝. 102
도판 70. 이종구, 〈백석동 박씨〉, 1988,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70x115 ㎝. 102
도판 71. 이종구, 〈수몰지의 권씨〉, 1992, 장지에 아크릴릭, 184x365 ㎝. 102
도판 72. 이종구, 〈우루과이라운드-권씨〉, 1991,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50x105 ㎝. 102
도판 73. 이종구, 〈국토 - 1990년 가을〉, 1990,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50x146 ㎝. 103
도판 74. 이종구, 〈국토-은행동 류씨〉, 1991,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38x136 ㎝. 103
도판 75. 이종구, 〈수몰지의 마지막 여름〉, 1991, 부대종이에 아크릴릭·콜라주, 150x200 ㎝. 103
도판 76. 이종구, 〈겨울-들불〉, 1994, 장지에 아크릴릭, 146x96 ㎝. 103
도판 77. 이종구, 〈아버지의 낫〉, 1992, 장지에 아크릴릭, 188x96 ㎝. 104
도판 78. 이종구, 〈길〉, 1991, 장지에 아크릴릭, 94x65 ㎝. 104
도판 79. 이종구, 〈수몰지의 소〉, 1992, 장지에 아크릴릭, 150x145 ㎝. 104
도판 80. 이종구, 〈들1994-백한〉, 1994, 한지에 아크릴릭, 185x189 ㎝. 104
도판 81. 이종구, 〈국토-동막에서〉, 1992, 장지에 아크릴릭, 134x185 ㎝. 105
도판 82. 김정헌, 〈풍요한 생활을 창조하는-럭키모노륨〉, 1981, 캔버스에 유채, 91x72.5 ㎝. 105
도판 83. 이종구, 〈대산에서〉, 1985, 부대비닐에 유채, 170x110 ㎝. 105
도판 84. 이종구, 〈서산풍물도〉, 1986, 비닐부대에 유채, 215x137 ㎝. 105
도판 85. 이종구, 〈지방에선 지금〉, 1984,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60x110 ㎝. 106
도판 86. 이종구, 〈고부에서 여의도까지〉, 1989, 부대종이에 아크릴릭·꼴라주, 200x104 ㎝. 106
도판 87. 이종구, 〈오지리에서〉, 1988, 부대종이에 아크릴릭·포스터, 200x180 ㎝. 106
도판 88. 이종구, 〈국토-쓰레질〉, 1990, 부대종이에 아크릴릭, 130x200 ㎝. 106
도판 89. 이종구, 〈국토-벼베기〉, 1991, 한지에 아크릴릭, 134x185 ㎝. 107
도판 90. 장 프랑수아 밀레, 〈이삭줍는 여인들〉, 1857, 캔버스에 유채, 83.82x111.76 ㎝. 107
도판 91. 이종구, 〈다시 오지리에서〉, 2003, 종이에 아크릴릭·포스터, 215x391 ㎝. 107
도판 92. 이종구, 〈다시 오지리에서-창수 어머니〉, 2004, 한지에 아크릴릭, 195x97 ㎝. 108
도판 93. 이종구, 〈다시 오지리에서-외가〉, 2004, 한지에 아크릴릭, 195x97 ㎝. 108
도판 94. 임옥상, 〈대지-어머니〉, 1993, 철, 340X350X210 ㎝. 108
도판 95. 김정헌, 〈마을을 지키는 김씨〉, 1988, 캔버스에 유채, 72x91 ㎝.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