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증대로 인해 출판업계도 온라인 도서 커뮤니티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으로 소통의 장을 확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책과 독서와 관련된 콘텐츠로 구성된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일환이면서 아직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충분히 탐구되지 않은 북스타그램(bookstagram)을 조사 대상 플랫폼으로 선정하였다. 선행문헌에서 제시된 정보채택모델(information adoption model)의 기본가정을 토대로, 북스타스램에서 공유되는 도서 관련 UGC의 지각된 정보품질과 정보원 신뢰도가 정보 유용성 및 정보 채택(행동적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이를 가설화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2x2 요인설계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실험조사를 진행하였고, 도미니카공화국에 거주하는 북스타그램 이용자 174명으로부터 유효데이터를 수집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각된 정보품질은 정보의 지각된 유용성과 정보 채택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소셜미디어 콘텐츠의 품질 수준이 정보의 유용성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을 높이고 적극적인 행동 의향을 유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선행연구의 결과와 달리 정보원 신뢰도는 정보의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정보 채택에는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각된 정보품질과 정보원 신뢰도의 상호작용효과는 두 종속변인에 대해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북스타그램의 UGC에 게시된 정보의 지각된 유용성은 해당 정보의 채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인과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미디어상의 UGC의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의 범위를 확대하고, 나아가 실무적으로도 출판업계의 도서 관련 인플루언서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