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19
1.3. 용어 정의 20
1.3.1. 그릿(Grit) 20
1.3.2. 회복탄력성(Resilience) 21
1.3.3.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21
2. 이론적 배경 22
2.1. 그릿(Grit) 22
2.1.1. 그릿의 개념 22
2.1.2. 그릿의 구성요소 25
2.1.3. 유아교사의 그릿 관련 선행연구 26
2.2. 회복탄력성(Resilience) 28
2.2.1. 회복탄력성의 개념 28
2.2.2.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30
2.2.3.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31
2.2.4. 유아교사의 그릿과 회복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34
2.3. 2019 개정 누리과정 35
2.3.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및 구성방향 35
2.3.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37
2.3.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 38
2.3.4.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 40
2.3.5.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관련 선행연구 41
3. 연구방법 45
3.1. 연구대상 45
3.2. 연구도구 47
3.2.1. 그릿 측정도구 47
3.2.2. 회복탄력성 측정도구 47
3.2.3.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측정도구 48
3.3. 연구절차 49
3.3.1. 예비 조사 49
3.3.2. 본 조사 49
3.4. 자료 분석 50
4. 연구결과 51
4.1.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일반적 경향 51
4.2.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차이 52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52
4.2.2. 유아교사의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55
4.2.3.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 57
4.2.4. 유아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59
4.2.5.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62
4.2.6. 유아교사의 담당 연령에 따른 차이 65
4.3.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 67
4.4.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71
4.4.1.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71
4.4.2.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자신감의 매개효과 74
4.4.3.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75
4.4.4.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낙관적 태도의 매개효과 77
4.4.5.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분노조절의 매개효과 78
5. 논의 및 결론 80
5.1. 논의 80
5.1.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차이 80
5.1.2.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관계 86
5.1.3.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88
5.2.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ABSTRACT 102
부록 106
〈부록1〉 유아교사의 그릿 설문지 109
〈부록2〉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설문지 110
〈부록3〉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설문지 112
〈표 2.1〉 그릿의 유사 개념 23
〈표 2.2〉 그릿의 개념 24
〈표 2.3〉 그릿의 구성요소 25
〈표 2.4〉 회복탄력성의 개념 29
〈표 2.5〉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30
〈표 2.6〉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35
〈표 2.7〉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36
〈표 2.8〉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편성·운영 37
〈표 2.9〉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38
〈표 2.10〉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평가 38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46
〈표 3.2〉 그릿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3〉 회복탄력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4〉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4.1〉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기술통계 51
〈표 4.2〉 연령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차이 53
〈표 4.3〉 결혼 여부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차이 55
〈표 4.4〉 학력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차이 57
〈표 4.5〉 교육경력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차이 59
〈표 4.6〉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차이 62
〈표 4.7〉 담당 연령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차이 65
〈표 4.8〉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 68
〈표 4.9〉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71
〈표 4.10〉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Sobel test 결과 73
〈표 4.11〉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자신감의 매개효과 74
〈표 4.12〉 자신감의 매개효과 Sobel test 결과 75
〈표 4.13〉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76
〈표 4.14〉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낙관적 태도의 매개효과 77
〈표 4.15〉 낙관적 태도의 매개효과 Sobel test 결과 78
〈표 4.16〉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분노조절의 매개효과 79
[그림 1.1] 연구 모형 20
[그림 4.1]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