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1.2. 연구문제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세대 16
2.1.1. 세대의 개념 16
2.1.2. 세대의 구성요소 17
2.2. 교사자질 19
2.2.1. 교사자질의 개념 19
2.2.2. 교사자질의 구성요소 20
2.3. 갈등관리 22
2.3.1. 갈등관리의 개념 22
2.3.2. 갈등관리의 특성 23
2.4. 관련 선행연구 28
3. 연구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 도구 32
3.2.1. 교사자질 측정도구 32
3.2.2. 갈등관리 측정도구 33
3.3. 연구절차 34
3.3.1. 예비조사 34
3.3.2. 본조사 34
3.4. 자료분석 34
4. 연구 결과 36
4.1. 일반적인 특성의 기술 통계 36
4.2. 배경변인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특성 간의 차이 36
4.2.1. 세대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37
4.2.2. 학력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38
4.2.3. 전공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39
4.2.4. 기관유형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40
4.2.5. 재직경력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41
4.2.6. 결혼 유무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42
4.3.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특성 간의 관계 43
4.4.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특성유형에 미치는 영향 44
4.4.1.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유형인'통합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5
4.4.2.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하위요인 '배려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6
4.4.3.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하위요인 '지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7
4.4.4.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하위요인 '회피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8
4.4.5.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하위요인 '타협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9
5. 논의 및 결론 51
5.1. 논의 51
5.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4
부록 67
〈부록1〉 연구 협조문 68
〈부록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설문지 69
〈부록3〉 보육교사 자질 설문지 70
〈부록4〉 갈등관리 검사지 72
〈표 2.3.2〉 Rahim(1986)의 갈등 상황에 따른 갈등관리특성 27
〈표 3.1〉 연구대상자 특성 31
〈표 3.2.1〉 교사자질 하위문항 구성과 신뢰도 32
〈표 3.2.2〉 갈등관리 하위문항 구성과 신뢰도 33
〈표 4.1〉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방식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36
〈표 4.2.1〉 세대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37
〈표 4.2.2〉 학력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38
〈표 4.2.3〉 전공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39
〈표 4.2.4〉 기관유형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40
〈표 4.2.5〉 재직경력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41
〈표 4.2.6〉 결혼 유무에 따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간의 차이 42
〈표 4.3〉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44
〈표 4.4.1〉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통합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5
〈표 4.4.2〉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배려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6
〈표 4.4.3〉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지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8
〈표 4.4.4〉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회피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49
〈표 4.4.5〉 보육교사 자질이 갈등관리 '타협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50
〈그림 2.3.2〉 Rahim(1983)의 갈등관리 모델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