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스포츠클럽 14
가. 학교스포츠클럽이란? 14
나. 학교스포츠클럽의 특성 14
2.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개념, 행위유형 15
가. 스포츠맨십의 정의 15
나. 스포츠맨십 외 긍정적 가치 17
다. 스포츠맨십, 비스포츠맨십 행위유형 정의 18
3.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행위 맥락 19
가. 행위의 배경 20
나. 학교스포츠클럽의 상황 22
다. 축구에서의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유형과 일반적 맥락 23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참여자와 연구환경 특성 31
2. 연구 분석 틀 33
3. 자료 수집 35
4. 자료 분석 36
IV. 연구 결과 38
1. 학교스포츠클럽에서 나타난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 유형별 실천 횟수 38
2. 학교스포츠클럽에서 나타난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 양상 39
가. 성실과 불성실의 양상 39
나. 협동과 불협의 양상 42
다. 공정과 부정의 양상 46
라. 배려와 이기의 양상 48
3. 학교스포츠클럽에서 관찰된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의 맥락 52
가. 성실과 불성실의 맥락 53
나. 협동과 불협의 맥락 54
다. 공정과 부정의 맥락 55
라. 배려와 이기의 맥락 58
V. 논의 61
1.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유형 양상의 교육적 의미 61
2.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 맥락의 교육적 의미 65
3. 학교스포츠클럽을 통해 스포츠맨십을 내면화하기 위한 교육적 논의 70
VI.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0
〈표 1〉 국내·외 학자들의 스포츠맨십에 대한 정의 15
〈표 2〉 스포츠맨십과 유사한 가치에 대한 정의 17
〈표 3〉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행위 유형 18
〈표 4〉 축구의 상황 22
〈표 5〉 축구에서 나타나는 성실, 불성실의 행위유형과 일반적 맥락 24
〈표 6〉 축구에서 나타나는 협동, 불협의 행위유형과 일반적 맥락 26
〈표 7〉 축구에서 나타나는 공정, 부정의 행위유형과 일반적 맥락 28
〈표 8〉 축구에서 나타나는 배려, 이기의 행위유형과 일반적 맥락 29
〈표 9〉 연구 참여자 특성 32
〈표 10〉 학교스포츠클럽에서의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동지표 34
〈표 11〉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 실천 횟수 38
〈표 12〉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행위의 양상 52
〈그림 1〉 맥락과 행위의 관계 구조도 19
〈그림 2〉 자료 분석 과정 37
〈그림 3〉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행위 양상 분포 52
〈그림 4〉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 양상과 맥락의 관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