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2
2. 선행 연구 검토 16
1) 대화적 이해를 위한 읽기 교육 연구 16
2) 『춘향전』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19
3. 연구 방법 21
II. 대화적 이해의 개념과 의의 25
1. 대화적 이해의 개념과 유형 25
1) 대화적 이해의 개념 27
2) 대화적 이해의 유형 30
2. 대화적 이해의 교육적 의의 40
III. 대화적 이해를 위한 읽기 교육 방법 43
1. 〈춘향전〉의 대화적 이해의 필요성 43
2. 대화적 담화로서 『춘향전』의 이해 45
1) 판소리계 소설의 대화성 45
2) 이본 파생의 응답적 성격 47
3. 『춘향전』의 대화적 이해 방법 49
1) 내적 대화: 텍스트와 대화하기 50
2) 외적 대화: 타자와 대화하기 60
3) 통합적 대화: 비종결적 대화하기 62
IV. 대화적 이해를 위한 읽기 교육 설계 65
1. 교수-학습 목표 65
2. 교수-학습 내용 67
3. 교수-학습 방법 69
1) 교수-학습 모형 69
2) 교수-학습 과정안 71
V.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2
〈그림 1〉 대화 중심 교수-학습 과정 31
〈그림 2〉 순환적 대화 수업의 모형 32
〈그림 3〉 대화적 이해의 모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