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재 난이도에 따른 유창성 지도가 초등학생들의 읽기 유창성과 외국어 읽기 불안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대안학교 4, 5, 6학년 학생 총 8명을 대상으로 사전 영어 기초 학력 진단 평가, 읽기 정확도, 읽기 속도를 평가하여 개별 학생에 대한 영어 기초 능력을 평가한 후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재의 난이도는 각 교재의 어휘의 총 개수, 개별적인 어휘의 총 개수를 나타내는 유형의 총 개수, 전체어휘에서 개별 어휘의 비율을 나타내는 유형과 구현 비율, 유형별 반복률, 전체문장의 수, 그리고 문장의 평균 길이, 고빈도 어휘비율을 측정하여 교재난이도에 따라 각각 4권 총 8권을 선정하여 각 20분씩 주 4회 총 320분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교재의 난이도에 따른 유창성 지도가 초등학생의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교재의 난이도에 따라 초등학생의 영어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 점수 변화와 수업관찰 및 면담을 통해 살펴본 결과 교재 난이도가 감소할 때 학생들은 스스로 읽기가 가능하고 반복연습으로 연계되어 읽기 정확도, 읽기 속도 및 독해력이 향상하게 되었다. 교재 난이도가 증가할 때 학생들의 읽기 정확도와 속도는 개별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였고 독해력은 한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감소하였다. 둘째, 교재 난이도에 따른 외국어 읽기 불안도 측정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읽기 불안도의 점수 변화와 수업관찰 및 면담을 통해 살펴본 결과, 2명의 학생은 난이도가 높은 교재에서 읽기 수준이 같은 다른 학생들보다 불안도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저학년이면서 읽기 수준이 낮았던 학생은 읽기 정확도, 읽기 속도 및 독해력에서 큰 폭의 감소가 있었다. 그러나 교재의 난이도가 증가할 때 오히려 불안도가 감소하는 학생들도 있었는데 그 학생들은 새로운 단어를 알아가는 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고, 교재의 내용이 더 흥미롭다고 하였으며 불안감보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읽기 불안도는 학생의 읽기 수준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불안성향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그래서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일관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 영어 교육을 위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과 필요한 후속 연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결과를 통해 같은 난이도라 하더라도 학생들마다 느끼는 불안도와 난이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따라서 학생이 느끼는 난이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교재의 난이도를 측정할 때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한 학생의 사례를 통해서 교재 난이도가 증가하여도 읽기 유창성이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교재의 난이도가 증가할 때 학생들의 읽기 유창성 향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대단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기적으로 진행되어 검증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의 수준별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읽기 유창성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읽기 정확도 뿐만 아니라 학생의 읽기 능력을 면밀히 분석하여 수준을 나누고 대단위의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교재의 난이도에 따른 학생들의 외국어 읽기 불안도만을 측정하였는데, 학습 불안도를 추가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을 설정하여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읽기유창성의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가 진행된다면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