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논문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2.1. 영어 읽기 유창성 24
2.1.1. 읽기 정확성과 읽기 속도 25
2.1.2. 운율 읽기 27
2.1.3. 읽기 이해력 28
2.1.4. 읽기 유창성 지도 방안 29
2.2. 읽기 유창성 평가 32
2.3. 읽기 교재 33
2.3.1. 교재의 난이도 34
2.3.2. 교재 난이도와 읽기 능력 36
2.4. 외국어 학습 불안 38
2.5. 읽기 유창성 관련 국내 연구 43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 문제 46
3.2. 연구 대상 46
3.3. 실험 처치 54
3.4. 연구 설계 55
3.5. 읽기 교재 선정 56
3.5.1. 교재 난이도 58
3.5.2. 읽기 수준별 교재 선정 60
3.6. 수업 절차 및 차시별 읽기 활동 68
3.6.1. 지도 방법 69
3.7. 연구 도구 72
3.7.1. 사전 평가 72
3.7.2. 구두 읽기 정확성 및 속도 평가 72
3.7.3. 독해력 평가 73
3.7.4. 외국어 읽기 불안도 측정 74
3.7.5. 면담 75
3.8. 연구 기간 및 절차 77
3.9. 연구 분석 방법 78
제4장 결과 분석 및 논의 80
4.1. 읽기 유창성 평가 결과 분석 80
4.1.1. 읽기 정확성 80
4.1.2. 읽기 속도 88
4.1.3. 독해력 95
4.2. 읽기 불안도 102
4.3. 수업 관찰과 면담 결과 분석 107
4.3.1. 읽기 유창성 107
4.3.2. 읽기 불안도 111
제5장 결론 및 제언 114
5.1. 결론 114
5.2. 제언 118
5.3. 연구의 제한점 120
참고 문헌 121
부록 134
부록 1. 학년별 영어 기초 학력 진단평가 (4학년) 예시 134
부록 2. 외국어 읽기 불안도 설문지 135
ABSTRACT 137
표 1. 외국어 읽기 불안도 측정 40
표 2. 사전 단어 인지 정확성 및 속도 평가지 47
표 3. 개인별 읽기수준 49
표 4. 연구 설계 모형 55
표 5. 개인별 구두읽기 정확도 59
표 6. 교재 난이도 측정 60
표 7. 상위그룹 교재 선정 (교재 난이도 하) 61
표 8. 상위그룹 교재 선정 (교재 난이도 상) 62
표 9. 중위그룹 교재 선정 (교재 난이도 하) 63
표 10. 중위그룹 교재 선정 (교재 난이도 상) 64
표 11. 하위그룹 교재 선정 (교재 난이도 하) 65
표 12. 하위그룹 교재 선정 (교재 난이도 상) 66
표 13. 그룹별 교재 선정 67
표 14. 수업 절차 및 교수 학습 할동 68
표 15. 읽기 속도와 정확성 평가표 73
표 16. 독해력 평가 예시 73
표 17. 불안도 측정 항목 75
표 18. 면담 질문 76
표 19. 평가도구항목 77
표 20. 연구 기간 및 절차 78
표 21. 사전·사후 읽기 정확성 평가 점수의 기술 통계량(교재난이도 하) 81
표 22. 사전·사후 읽기 정확성 평가 점수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통계량(교재난이도 하) 81
표 23. 사전·사후 읽기 정확성 평가 점수의 기술 통계량(교재난이도 상) 82
표 24. 사전·사후 읽기 정확성 평가 점수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통계량(교재난이도 상) 82
표 25. 상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83
표 26. 상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83
표 27. 중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84
표 28. 중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84
표 29. 하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85
표 30. 하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85
표 31. 사전·사후 읽기 속도 평가 점수의 기술 통계량(교재 난이도 하) 88
표 32. 사전·사후 읽기 속도 평가 점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교재 난이도 하) 88
표 33. 사전·사후 읽기 속도 평가 점수의 기술 통계량(교재 난이도 상) 89
표 34. 사전·사후 읽기 속도 평가 점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교재 난이도 상) 89
표 35. 상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90
표 36. 상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난이도 상) 90
표 37. 중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91
표 38. 중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91
표 39. 하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92
표 40. 하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92
표 41. 사전·사후 독해력 점수의 기술 통계량(교재난이도 하) 95
표 42. 사전·사후 독해력 점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교재난이도 하) 95
표 43. 사전·사후 독해력 점수의 기술 통계량(교재 난이도 상) 96
표 44. 사전·사후 독해력 점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교재 난이도 상) 96
표 45. 상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97
표 46. 상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 결과 (난이도 상) 98
표 47. 중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98
표 48. 중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99
표 49. 하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하) 99
표 50. 하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 결과 (교재난이도 상) 100
표 51. 읽기 불안도 평가 결과 점수의 기술 통계량 102
표 52. 읽기 불안도 평가 점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102
표 53. 상위그룹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읽기 불안도 변화 103
표 54. 중위그룹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읽기 불안도 변화 104
표 55. 하위그룹 교재 난이도에 따른 읽기 불안도 변화 105
그림 1. 상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86
그림 2. 중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86
그림 3. 하위그룹 읽기 정확도 사전·사후 결과 87
그림 4. 상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93
그림 5. 중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94
그림 6. 하위그룹 읽기 속도 사전·사후 결과 94
그림 7. 상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결과 101
그림 8. 중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결과 101
그림 9. 하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결과 101
그림 10. 상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결과 106
그림 11. 중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결과 106
그림 12. 하위그룹 독해력 사전·사후결과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