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19
1.3. 논문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쓰기 장르 21
2.1.1. 쓰기 장르의 개념 및 유형 21
2.1.2. 논설문 장르의 특징 22
2.2. 쓰기 프롬프트 24
2.2.1. 쓰기프롬프트의 개념 및 효과 24
2.2.2. 쓰기 프롬프트의 유형 25
2.3. 개요작성 30
2.3.1. 개요작성의 개념 및 유형 30
2.3.2. 개요작성의 효과 31
2.4. 선행연구 32
2.4.1. 쓰기 프롬프트 관련 제2언어 쓰기 연구 33
2.4.2. 개요작성 관련 제2언어 쓰기 연구 37
제3장 연구방법 39
3.1. 연구 문제 39
3.2. 연구 참여자 40
3.3. 연구 도구 41
3.3.1. 쓰기 평가지 41
3.3.2. 사전 쓰기 평가 채점 기준표 42
3.3.3. 설문지 43
3.4. 연구 절차 44
3.4.1. 실험 이전 절차 45
3.4.2. 본 실험 절차 46
3.5. 자료 분석 방법 46
3.5.1. 글의 통사적 복잡성, 어휘 다양성, 정확성 분석 47
3.5.2. 설문 분석 49
3.5.3. 영어 쓰기 수준과 효용성 인식 상관분석 49
제4장 연구결과 50
4.1. 프롬프트 유형에 따른 글의 통사적 복잡성, 어휘 다양성, 정확성 51
4.2. 프롬프트 유형에 따른 과업 난이도 및 불안 54
4.3. 프롬프트 유형에 대한 효용성 인식 56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5.1. 연구 결과 논의 63
5.2. 연구의 시사점 65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14
부록 1. 사전 쓰기 평가지 72
부록 2. 개요 프롬프트 73
부록 3. 모형 프롬프트 75
부록 4. 사전 설문지 77
부록 5. 사후 설문지 78
ABSTRACT 79
〈표1〉 사전 영이 쓰기 능력 평가 결과 및 실험 집단 구성 40
〈표2〉 최연희(2004)의 총괄적 채점 기준표 43
〈표3〉 사전 설문지 문항 구성 44
〈표4〉 연구 절차 45
〈표5〉 본 실험 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45
〈표6〉 프롬프르 집단 간 글의 통사적 복잡성 비교 51
〈표7〉 프롬프트 집단 간 글의 어휘 다양성 비교 52
〈표8〉 프롬프트 집단 간 글의 정확성 비교 53
〈표9〉 프롬프트 집단 간 과업 난이도 및 불안 비교 55
〈표10〉 프롬프트 집단별 효용성 인식 비교 56
〈표11〉 프롬프트 효용성 관련 학습자 응답빈도 60
〈표12〉 집단별 학습자 쓰기 수준과 효용성 인식 상관성 62
〈그림1〉 Kroll과 Reid(1994)의 문장 프롬프트 예시 26
〈그림2〉 Kroll과 Reid(1994)의 틀 프롬프트 에시 26
〈그림3〉 Kroll과 Reid(1994)의 텍스트 기반 또는 읽기 기반 프롬프트 예시 27
〈그림4〉 Way, Joiner, & Seaman(2000)의 문장 프롬프트 예시 28
〈그림5〉 Way, Joiner, & Seaman(2000)의 어휘 프롬프트 예시 28
〈그림6〉 Way, Joiner, & Seaman(2000)의 모형 프롬프트 예시 29
〈그림7〉 화재 개요 예시 30
〈그림8〉 문장 개요 예시 31
〈그림9〉 개요 프롬프트 평가지[내용없음] 14
〈그림10〉 모형 프롬프트 평가지[내용없음] 14
〈그림11〉 모형 프롬프트 평가지[내용없음] 14
〈그림12〉 과업 난이도 및 불안 관련 설문지[내용없음] 14
〈그림13〉 효용성 관련 리커트 척도 문항 설문지[내용없음] 14
〈그림14〉 효용성 관련 개방형 문항 설문지[내용없음]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