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서 개별학습자가 보이는 의사소통 경향은 코로나 19 감염상황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의지가 대면수업과 온라인 수업 사이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비교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영어교사들이 온라인수업의 실행을 개별학습자에게 맞추어 어떻게 개선할지를 결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그 두 수업상황에서 한국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의지를 비교하고, 그 차이를 학습자의 개인차 변인들과 관련지어 분석하는 것이다. 매킨타이어와 카로스 (1996), 야시마 (2002)의 의사소통의지 모델에 근거하여 6가지 학습자 변인이 선정되었는데, 이는 그 모델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을 비교하기에 적합한 간결한 의사소통의지 구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42명의 학생이 6차시의 수업, 즉 3차시의 온라인 수업과 3차시의 대면수업에 참여했다. 참여자의 영어 숙련도를 측정하기 위해 토플 주니어 점수를 사전에 수집하였고, 수업 이후 3회의 설문을 통해 참여자의 의사소통의지(온라인, 오프라인 각각)와 나머지 5가지 학습자 변인 - 불안, 동기, 국제적 태도, 자각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의사소통 빈도(온라인, 오프라인 각각) - 를 측정하였다. 그 후 3쌍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초점집단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양적 데이터는 대응표본 t검정과 피어슨 상관관계 계수를 사용해 분석되었고, 초점집단 인터뷰의 주제 분석 결과에 비추어 해석되었다. t검정의 결과는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의지가 대면수업에서보다 온라인 수업에서 더 낮음을 보여주었다. 인터뷰 분석결과에 따르면 제한된 상호작용 패턴, 낮은 사회적 실재감, 제한된 비구어적 의사소통, 그리고 기술적 문제들이 학습자의 온라인 의사소통의지를 낮추었다. 또한,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 결과 각 학습자 변인들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 의사소통의지와 더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첫째, 의사소통불안은 대면수업에서의 의사소통의지와 종간정도의 부적 상관관계를 가진 반면, 온라인에서의 의사소통의지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학습동기와 의사소통의지 간의 정적 상관관계는 대면수업에서 중간정도, 온라인 수업에서 약한 정도로 드러났다. 셋째, 국제적 자세와 자각의사소통능력은 모두 대면수업에서의 의사소통의지와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온라인 의사소통의지와는 중간정도의 정적 상관관계를 가졌다. 넷째, 의사소통 빈도는 대면수업과 온라인수업 모두에서 의사소통의지와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졌다. 다섯째, 영어 숙련도는 대면수업이나 온라인수업 모두에서 의사소통의지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온라인 수업 실행에 있어 구체적인 함의들을 제공한다. 첫째, 온라인수업은 대면수업에 보조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둘째, 불안도가 높은 학생의 의사소통의지는 온라인수업에서 공간적 탄력성, 간접적 의사소통, 그리고 온라인 사전의 자유로운 사용으로 인해 신장될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 특히 이상적 제2언어 자아를 개발하는 것은 온라인과 대면수업 모두에서 더 큰 의사소통의지로 이어지며, 온라인수업에서는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고 덜 성공적이라고 느껴져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대면수업에서만큼 자극하지 못한다. 넷째, 국제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는 것은 온라인과 대면수업 모두에서 높은 동기와 의사소통의지로 이어진다. 다섯째, 대면수업에서의 빈번한 동료간 상호작용은 자각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학생들의 의사소통의지를 높게 유지시켜주지만, 온라인수업에서의 많은 교사-학생간 의사소통은 의사소통 자신감이 낮은 학생들의 의사소통의지를 높여준다. 여섯째, 대면수업에서의 높은 의사소통의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수업 모두에서 높은 의사소통빈도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마지막으로, 한국 초등학생의 영어 숙련도는 아직 의사소통을 통해서나 의사소통을 위해서 쌓이지 않는 듯하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에서 추가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개별학습자에게 적합한 상호작용 패턴을 사용하여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의사소통의지를 높여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