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 16
1) 신체표현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16
2) 신체표현활동의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17
3) 그림책의 특징과 교육적 가치 21
4)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의 교육적 가치 23
2. 유아 정서지능 25
1) 정서지능 개념 및 구성요소 25
2) 유아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요인 27
3.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과 정서지능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설계 31
3. 연구도구 32
4. 연구의 진행 절차 34
1) 예비연구 34
2) 사전검사 35
3) 실험처치 35
4) 사후검사 46
5. 자료처리 46
IV. 연구결과 및 해석 47
1.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7
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8
1)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자기인식 능력에 미치는 영향 48
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49
3)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타인인식 능력에 미치는 영향 51
4)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타인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52
V. 결론 및 제언 54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 67
[부록 1]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67
[부록 2]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 계획안 70
ABSTRACT 112
〈표 1〉 Purcell(1994)이 제안한 동작의 구성요소 18
〈표 2〉 동작 기술의 예 19
〈표 3〉 Slater(1993)이 제시한 교수-학습 방법 20
〈표 4〉 Mayer & Salovey(1997)의 정서지능 영역별 발달 요소 26
〈표 5〉 Goleman(1995)이 제안한 정서지능의 5개 요소 26
〈표 6〉 이병래(1997)가 제안한 유아 정서지능의 4개 요소 27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성별 및 월령 분포 31
〈표 8〉 연구설계 32
〈표 9〉 정서지능 체크리스트의 구성 33
〈표 10〉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 도구의 신뢰도 33
〈표 11〉 연구 절차에 따른 일정 34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36
〈표 13〉 본 연구에 사용된 그림책 목록 37
〈표 14〉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의 운영 방법 41
〈표 15〉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 계획안(대집단 활동) 42
〈표 16〉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 계획안(소집단 활동) 44
〈표 17〉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47
〈표 18〉 유아의 자기인식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48
〈표 19〉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0
〈표 20〉 유아의 타인인식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1
〈표 21〉 유아의 타인조절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2
[그림 1] 동작교육의 내용 17
[그림 2] 동작의 기본요소 18
[그림 3]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48
[그림 4] 유아의 자기인식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49
[그림 5]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0
[그림 6] 유아의 타인인식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2
[그림 7] 유아의 타인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