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2
1. 환경감수성 22
1) 환경감수성의 개념 및 구성 요인 22
2) 유아교육에서의 환경감수성 27
2.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33
1)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개념 및 구성 요인 33
2) 유아교육에서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38
3. 환경교수효능감 42
1) 환경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 요인 42
2) 유아교육에서의 환경교수효능감 46
4. 환경교수효능감 관련 선행 연구 49
1)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9
2)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간의 관계 51
3)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53
4)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
III. 연구방법 62
1. 연구 대상 62
2. 연구 도구 67
3. 자료 분석 71
IV. 연구결과 72
1. 연구변인 통계치 72
2. 유아 교사의 환경감수성이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95
3. 유아 교사의 환경감수성이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 98
4. 유아 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03
5. 유아 교사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06
V. 논의 및 결론 114
1. 논의 114
2. 결론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5
부록 145
Abstract 155
〈표 II-1〉 환경감수성의 정의 22
〈표 II-2〉 환경감수성의 하위 요소 24
〈표 II-3〉 환경감수성의 형성 요인 28
〈표 II-4〉 자연·환경친화적 태도의 정의 33
〈표 II-5〉 자연·환경친화적 태도의 하위 요소 35
〈표 II-6〉 교수효능감 및 환경교수효능감의 정의 42
〈표 II-7〉 각 영역별 교수효능감의 하위 요소 44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III-2〉 환경감수성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68
〈표 III-3〉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69
〈표 III-4〉 유아교사의 환경교수효능감 구성 및 신뢰도 70
〈표 IV-1〉 주요변수의 경향성 73
〈표 IV-2〉 유아 교사의 성별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74
〈표 IV-3〉 유아 교사의 연령대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75
〈표 IV-4〉 유아 교사의 최종 학력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77
〈표 IV-5〉 유아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79
〈표 IV-6〉 유아 교사의 교직 경력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81
〈표 IV-7〉 유아 교사의 교사 자격증 개수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83
〈표 IV-8〉 유아 교사의 담당 학급 연령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85
〈표 IV-9〉 유아 교사의 거주 지역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87
〈표 IV-10〉 유아 교사의 환경교육 연수 경험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89
〈표 IV-11〉 유아 교사의 환경교육 실시 빈도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90
〈표 IV-12〉 유아 교사의 환경관심도에 따른 주요변인 차이검증 92
〈표 IV-13〉 유아 교사의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계수 95
〈표 IV-14〉 유아 교사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간의 상관계수 99
〈표 IV-15〉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계수 103
〈표 IV-16〉 환경감수성,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환경교수효능감 간 상관계수 106
〈표 IV-17〉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매개효과 110
[그림 II-1] 학교 급에 따른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상대적인 강조 30
[그림 IV-1] 매개효과 검증 모형 108
[그림 IV-2] 부분매개와 완전매개 모형 109
[그림 IV-3]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부분매개 모형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