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A. 종이조형 활동과 그 효과 19
B. 아동의 창의성과 창의성 계발 21
1. 창의성의 개념 21
2. 창의성 계발 24
C.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의 중요성 25
D. 종이조형 활동과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및 창의성 28
1. 종이조형 활동과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28
2. 종이조형 활동과 아동의 창의성 30
III. 연구 방법 32
A. 연구대상 32
B. 연구 절차 33
C. 연구도구 34
1. 자아존중감 34
2. 자기효능감 35
3. 자신감 36
4. 창의성 37
D. 자료 분석 방법 37
E. 종이조형 활동 프로그램 38
1. 초기단계: 긍정적 자아개념과 창의성 형성단계(1-3회기) 40
2. 중기단계: 긍정적 자아개념과 창의성 향상단계(4-7회기) 42
3. 종결단계: 긍정적 자아개념과 창의성 강화단계(8~10회기) 46
IV. 연구 결과 49
A.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검증 49
B.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신감 및 창의성의 비교 51
C.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신감 및 창의성의 비교 52
D.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신감, 창의성 비교 53
E. 참여 후기 및 연구자 관찰 55
1. 참여 아동 후기 55
2. 참여 아동 부모 후기 56
3. 연구자 관찰 57
V. 결론 59
A. 요약 59
B. 논의 61
C. 제언 64
참고문헌 65
부록 74
부록 1. 설문지 74
부록 2. 창의성 검사지 80
부록 3. 종이조형 활동 프로그램(총 10회기) 82
ABSTRACT 92
표 1.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35
표 2.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36
표 3. 자신감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37
표 4. 종이조형 프로그램 39
표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49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연구변인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50
표 7.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신감 및 창의성 차이 52
표 8.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신감 및 창의성 차이 53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연구변인 사후 점수 차이 54
그림 1. 실험설계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