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11
B. 연구의 목적 15
C.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A. 학습몰입의 개념 17
B. 시간관리능력과 학습몰입 22
1. 시간관리능력의 개념 22
2. 시간관리의 구성요소 24
3. 시간관리능력과 학습몰입 26
C. 부모의 학습관여와 학습몰입 27
III. 연구 방법 31
A. 연구참여자 31
B. 연구 절차 33
C. 연구 도구 33
1. 시간관리능력 33
2. 부모의 학습관여 34
3. 학습몰입 37
D. 분석 방법 38
IV. 연구 결과 39
A.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의 평균 및 표준 편차 39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대면 및 비대면 학습 몰입의 차이 40
C. 대면 학습몰입과 비대면 학습몰입 간의 차이 51
D.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 간의 상관관계 52
E. 시간관리능력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V. 결론 57
A. 요약 57
B. 논의 58
C.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설문지 68
ABSTRACT 75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시간관리능력 척도의 하위요인 및 구성 34
표 3. 부모의 학습관여 척도 요인분석 36
표 4. 학습몰입 척도 37
표 5.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 기술통계 39
표 6. 성별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비대면... 40
표 7. 학교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비대면... 41
표 8. 경제수준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비대면... 43
표 9. 학업성적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비대면... 45
표 10. 개인시간 만족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47
표 11. 부모와의 친밀도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49
표 12. 부모와의 동거에 따른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청소년의 대면 및... 50
표 13. 대면 학습몰입과 비대면 학습몰입 간의 차이 51
표 14. 시간관리능력, 부모의 학습관여, 대면 및 비대면 학습몰입 간의 상관관계 52
표 15. 시간관리능력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표 16. 시간관리능력과 부모의 학습관여가 비대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