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12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디저트 전문점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2. 소비자 혁신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3. 감성적 소비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4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4
1) 연구모형 34
2) 가설설정 3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2) 설문지 구성 37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40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2. 대저트 전문점에 대한 인식 및 이용행태 42
1) 디저트 전문점 특성 인지, 기호도 및 선호품목 42
2) 디저트 전문점 이용 행태 44
3) 디저트 구매방법 46
4) 디저트 전문점 인식 및 이용행태에 대한 차이검정 47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디저트 배달·온라인 구매 및 만족도 차이 검정 68
3.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0
4. 주요 변수에 대한 차이검정 74
5. 공분산분석 78
6. 상관분석 82
7. 매개효과분석 83
8.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가설검증 87
제5장 요약 및 제언 94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94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99
참고문헌 100
국문요약 108
부록 111
〈표 2-1〉 제과점업, 비알콜음료점업의 사업체 및 매출액 변화(2009~2014) 19
〈표 2-2〉 디저트 외식시장 분류체계 19
〈표 2-3〉 순응자와 혁신자의 특성 24
〈표 3-1〉 설문지 구성 38
〈표 3-2〉 조사 설계 3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2〉 디저트 전문점 특성 인지, 기호도 및 선호품목 43
〈표 4-3〉 디저트 전문점 이용 행태 45
〈표 4-4〉 디저트 구매 방법 46
〈표 4-5〉 성별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인식의 차이검정 48
〈표 4-6〉 성별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49
〈표 4-7〉 결혼유무에 따른 디저트 전문적 인식의 차이검정 51
〈표 4-8〉 결혼유무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52
〈표 4-9〉 연령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인식의 차이검정 54
〈표 4-10〉 연령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55
〈표 4-11〉 교육정도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인식의 차이검정 57
〈표 4-12〉 교육정도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58
〈표 4-13〉 직업유무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인식의 차이검정 60
〈표 4-14〉 직업유무에 따른 디저트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61
〈표 4-15〉 직업유형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인식의 차이검정 63
〈표 4-16〉 직업유형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64
〈표 4-17〉 월평균 소득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인식의 차이검정 66
〈표 4-18〉 월평균 소득에 따른 디저트 전문점 이용행태의 차이검정 67
〈표 4-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디저트의 배달·온라인 구매 및 만족도 차이검정 69
〈표 4-20〉 소비자의 혁신성에 대한 요인분석 71
〈표 4-21〉 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72
〈표 4-22〉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도에 대한 요인분석 73
〈표 4-2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혁신성, 감성적 소비가치 및 신제품 수용... 76
〈표 4-24〉 디저트 전문점에 대한 기호도 및 인지도와 주요 변수와의 상관분석 77
〈표 4-25〉 디저트 전문점에 대한 기호도가 통제되었을 때의 공분산분석 80
〈표 4-26〉 디저트 전문점에 대한 인지도가 통제되었을 때의 공분산분석 81
〈표 4-27〉 소비자 혁신성, 감성적 소비가치 및 신제품 수용도 상관분석 82
〈표 4-28〉 매개효과분석 84
〈표 4-29〉 매개효과의 Sobel test에 의한 검정 86
〈표 4-30〉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 88
〈표 4-31〉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매개효과분석 89
〈표 4-32〉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가설검증 결과 9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국내 디저트 외식시장의 시대별 주요 변화. 18
[그림 3-1] 연구모형 34
[그림 4-1] Sobel test 방법 85
[그림 4-2] 구조방정식모형. 87
[그림 4-3] 매개효과모형. 89
[그림 4-4] 경로모형 1. 91
[그림 4-5] 경로모형 2.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