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에 심장 CT검사를 받기 위해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심장 CT검사 교육 동영상과 심장 CT검사 교육 안내문 안내 도구를 적용하여 검사 만족도 및 활력징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심장 CT검사 교육 동영상 집단 50명을 실험군으로, 심장 CT검사 교육 안내문 집단 50명을 대조군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카이제곱 검증을 통하여 연구 대상자의 분포형태와 두 집단의 동질성을 파악하였고, 독립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심장 CT검사 인지도, 불안감,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활력징후의 경우에는 대응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전-후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장 CT검사 교육 동영상 집단과 심장 CT검사 교육 안내문 집단의 심장 CT검사 인지도는 동영상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심장 CT검사 교육 동영상 집단과 심장 CT검사 교육 안내문 집단의 불안감 차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심장 CT검사 교육 동영상 집단의 만족도가 심장 CT검사 교육 안내문 집단의 만족도보다 더 높게 측정되었다.
넷째, 심장 CT검사 교육 동영상 집단과 심장 CT검사 교육 안내문 집단의 검사 전-후 활력징후의 변화는 동영상 집단에서 맥박이 유의하게 낮아졌다.
결론적으로 심장 CT검사를 받기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검사에 대한 사전 교육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환자의 검사 방법 인지도, 만족도, 활력징후에 대하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