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 문제 및 가설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정서지능 12
제2절 소진 17
제3절 직무몰입 21
제3장 연구 방법 27
제1절 연구 모형 27
제2절 연구 대상 및 기간 28
제3절 측정 도구 28
1. 정서지능 28
2. 소진 29
3. 직무몰입 30
제4절 연구 분석 30
제4장 연구 결과 3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제2절 주요 변인들에 대한 실태 34
제3절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35
제4절 주요 변인 간의 영향관계 39
1. 뷰티종사자의 정서지능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2. 뷰티종사자의 소진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40
3. 뷰티종사자의 정서지능과 소진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41
제5장 논의 및 결론 42
참고문헌 48
국문요약 58
ABSTRACT 61
부록 65
〈표 1〉 주요 연구자의 정서지능에 대한 개념 16
〈표 2〉 주요 연구자의 소진에 대한 개념 21
〈표 3〉 주요 연구자의 직무몰입에 대한 개념 26
〈표 4〉 정서지능 척도의 구성 및 신뢰성 분석 결과 29
〈표 5〉 소진 척도의 구성 및 신뢰성 분석 결과 29
〈표 6〉 직무몰입 척도의 구성 및 신뢰성 분석 결과 30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8〉 뷰티종사자의 정서지능, 소진, 직무몰입의 평균 및 표준편차 34
〈표 9〉 뷰티종사자의 정서지능, 소진, 직무몰입 간의 상관분석 결과 38
〈표 10〉 정서지능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표 11〉 소진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40
〈표 12〉 정서지능과 소진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1] 연구 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