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포털 검색어를 활용한 스포츠 관심도 지수가 대중들의 스포츠 관심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써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관심도 지수와 다른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스포츠 관심도 지수의 종목간 순위와 다른 변수들의 종목간 순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셋째, 종목별 스포츠 관심도 지수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난 지점을 찾기위해 기준점인 이슈 포인트를 설정하고 이슈 포인트보다 높게 나타나는 주차의 이슈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6월 1주차부터 2021년 7월 4주차까지 61개의 주차별 스포츠 관심도 지수와 스포츠 키워드별 빅카인즈의 뉴스 보도량, 썸트렌드의 SNS 언급량과 유튜브 조회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내용 1번과 2번은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와 Spearman의 등위차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내용 3번은 표준점수 Z스코어를 활용하여 이슈 포인트를 설정하고 이슈 포인트보다 높게 나타난 주차의 이슈를 확인하기 위해 언론기사 기반 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관심도 지수와 다른 변수들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뉴스 보도량, SNS 언급량, 유튜브 조회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다음 종목 별로 분류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뉴스 보도량은 14개 종목 중 10개의 종목, SNS 언급량은 14개 종목 중 11개의 종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반면 유튜브 조회수는 14개 종목 중 6개 종목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 관심도 지수의 종목간 순위와 다른 변수들의 종목간 순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뉴스 보도량, SNS 언급량, 유튜브 조회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다음 주차별로 분류하여 순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뉴스 보도량은 총 61주차 중 47주차, SNS 언급량은 총 61주차 중 60주차, 유튜브 조회수는 총 61주차 중 45주차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관심도 지수가 평균적인 지수보다 높게 나타난 주차의 이슈를 분석해본 결과 배구는 학교폭력, 올림픽과 같은 키워드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야구는 한화 이글스의 연패 기록, 올림픽과 같은 키워드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축구는 국가 대표팀 경기, 올림픽 대표팀 경기에 관한 키워드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 관심도 지수를 다양한 변수들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이슈를 확인하여 스포츠 관심도 지수가 타당하게 스포츠 관심도를 나타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스포츠 관심도 지수가 대중들의 스포츠 관심도를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스포츠 관심도 지수가 실용적이고 적절한 관심도 지수로 확장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