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인권 20
1) 인권의 이해 20
2) 인권연구의 학제적 성격 23
3) 인권연구의 사회학적 접근 23
2. 스포츠 인권 25
1) 스포츠 인권의 이해 25
2) 스포츠 인권의 발전 26
3) 학생선수 인권침해 실태 28
4) 학생선수 인권 관련 선행연구 30
3. 인권감수성 33
1) 인권감수성의 정의 33
2) 인권감수성의 이해 34
3) 인권감수성 관련 선행연구 35
4. 혼합연구방법 36
1) 혼합연구방법의 정의 및 개념 36
2) 혼합연구방법의 유형 38
III. 연구방법 41
1. 혼합연구방법: 설명적 순차 설계모형 41
2. 양적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4
2) 조사도구 및 신뢰도 45
3)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방법 48
3. 질적연구방법 49
1) 연구자의 준비 49
2) 연구참여자의 선정 50
3) 자료수집 방법 54
4) 자료 분석 방법 55
5) 연구의 진실성 56
6) 연구의 윤리성 58
IV. 대학생운동선수와 비체육전공대학생의 인권감수성 차이 6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에 따른 대학생운동선수와 비체육전공대학생의 인권감수성 차이 60
1) 전체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 60
2) 대학생운동선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 62
3) 비체육전공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 64
2. 대학생운동선수와 비체육전공대학생의 에피소드에 따른 인권감수성 차이 66
3. 대학생운동선수와 비체육전공대학생의 인권감수성 차이에 대한 논의 70
V. 대학생운동선수의 운동부 경험과 인권감수성 형성 73
1. 집단주의 문화 74
1) 팀과 개인의 동일화 74
2) 운동부 문화의 지배적 질서 77
2. 구조적 압력에 의한 개인 소외 82
1) 낙인과 배제에 대한 두려움 82
2) 위계에 따른 전습문화 84
3) 포기와 순응 85
3. 사회적 상호작용의 단절 87
1) 학업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87
2)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어려운 고립된 생활공간 90
3) 한정된 인적네트워크 93
4. 대학생운동선수의 운동부 경험과 인권감수성 형성에 대한 논의 95
VI.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1
2. 제언 102
참고문헌 104
부록 116
부록 1. 연구대상자 설명서 116
부록 2. 정보제공 및 활용 동의서 120
부록 3. IRB 심의결과 통지서 121
부록 4. 인권감수성 설문지 122
ABSTRACT 134
표 1. 정성적, 정량적, 혼합적 연구방법의 비교 38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3. 인권감수성 측정 에피소드 권리 및 내용 46
표 4. 인권감수성 척도의 하위지각별 신뢰도 47
표 5. 연구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50
표 6. 전문가 그룹 정보 57
표 7. 전체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차이 61
표 8. 대학생운동선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차이 63
표 9. 비체육전공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차이 65
표 10. 대학생운동선수와 비체육전공대학생의 각 에피소드에 따른 인권감수성 차이 68
표 11. 질적연구 결과 범주화 73
표 12. 연구자의 관찰노트 91
그림 1. 인권감수성 하위체계 35
그림 2. 설명적 순차 설계모형 42
그림 3. 설명적 순차 설계모형 연구절차 43
사진 1. 기숙사 및 훈련장 출입구 92
사진 2. 훈련장 입구 92
사진 3. 훈련장과 기숙사 92
사진 4. 기숙사 입구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