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증권사IB 고객을 대상으로 골프라운딩을 통한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및 장기지향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1년 현재 H투자증권과 거래하고 있는 IB고객중 H투자증권 영업직원과 골프 라운딩을 같이 경험한 고객과 골프라운딩을 경험하지 않고 거래하는 고객을 선정한 후, 총 2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 응답한 인원은 총201명이였으나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167명이였다. 설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 타당도에 대한 검증을 받고, Cronbach's α 계수를 추출, 신뢰도의 검증을 확보하였다. 자료 분석은 Windowd용 SPSS/PC 25.0 version, Amos 20.0을 사용,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 다중집단분석을 실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순서로 자료를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성의 차이를 살펴봤을 때, 거래횟수와 골프라운딩 횟수가 관계마케팅, 관계의 질, 장기지향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마케팅이 관계의질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마케팅의 요인중 전문성이 장기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계의질 하위요인중 만족, 몰입이 장기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