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변인 및 가설 14
1) 연구 변인 14
2)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7
1) 관계마케팅 17
2) 관계의질 18
3) 장기지향성 19
5.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1
1. 골프라운딩 21
2. 투자은행(Investment Bank) 22
3. 관계마케팅 23
4. 관계의질 26
5. 장기지향성 28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1
1) 설문지 구성 31
2) 조사도구의 타당도 33
3) 조사도구의 신뢰도 36
3. 조사절차 37
4. 자료처리 방법 37
IV. 결과 및 논의 39
1. 결과 39
2. 논의 57
V.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4
부록 75
ABSTRACT 79
표 1. 관계마케팅 선행연구 25
표 2. 관계의질 선행연구 27
표 3. 장기지향성 선행연구 30
표 4. 설문지 구성내용과 구성지표 33
표 5.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검증결과 34
표 6. 전체변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5
표 7.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36
표 8.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신뢰, 만족, 몰입, 장기지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9.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40
표 10. 직급에 따른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성의 차이 43
표 11. 거래기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성의 차이 44
표 12. 거래횟수에 따른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성의 차이 45
표 13. 골프라운딩 경험 유무에 따른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 46
표 14. 골프라운딩 횟수에 따른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성의 차이 48
표 15. 관계마케팅, 관계의질 장기지향성의 관계분석 결과 50
표 16. 골프라운딩 유무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결과 53
그림 1. 연구 모형 14
그림 2. 가설 검증 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