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테니스의 개념 17
1) 한국테니스 17
2) 테니스의 심리학적 특성 18
2. 지도자의 개념 20
1) 지도자의 역할 21
2) 지도자의 행동 22
3) 선수와 지도자의 관계 22
3. 심리적 경험 23
1) 경험의 이해 23
2) 스포츠에서 심리적 경험 24
3) 심리적 경험이 미치는 영향 25
III. 연구방법 26
1. 연구참여자 26
2. 조사도구 27
1) 개방형 설문(open questionnaires) 27
2) 인터뷰 가이드라인(Interview guide line) 27
3)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 28
3. 연구절차 28
4. 자료분석 30
1) 귀납적 내용분석(inductive content analysis) 30
2)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 30
5. 연구자의 준비 31
6. 연구윤리 31
IV. 연구결과 33
1. 시합 중 지도자의 행동유형 33
1) 비언어적 행동 33
2) 언어적 행동 34
2. 시합 중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선수의 심리적 경험 36
1) 비언어적 행동 37
2) 언어적 행동 41
V. 논의 43
1. 지도자의 비언어적 행동유형과 선수의 심리적 경험 44
2. 지도자의 언어적 행동유형과 선수의 심리적 경험 50
3. 종합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5
부록 1. 개방형설문지 65
부록 2. 연구동의서 67
ABSTRACT 68
표 1. 연구참여자 26
표 2. 심층면담 참여자 27
표 3. 개방형 설문 문항 27
표 4. 시합 중 지도자의 행동유형 35
표 5. 시합 중 테니스선수의 심리적 경험유형 36
그림 1. 연구절차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