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사회는 글로벌화, 세계화로 인해 교류가 어려운 나라를 손에 꼽을 수 있을 만큼 많은 나라와의 교류가 가능해졌다. 교류의 장이 넓어진 만큼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노출이 쉬워졌으며, 교육에서도 언어만이 아닌 문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과서에서는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문화영역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일본어 수업 중에서 일본어 능력 향상도 단연코 중요하지만, 단편적인 지식의 요소와 함께 상호문화적 시각으로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일본의 문화를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자가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시대가 빠르게 변하면서 다양한 학습법의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졌지만, 특히 입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 현장에서는 큰 변화를 찾기 어렵다. 강의식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을 관찰했을 때, 수업을 열심히 이끌어가는 교사의 모습에 비해 학습자들은 수업에 대한 참여도가 낮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고 교과서에서 부족한 문화영역을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일본문화 수업과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을 접목한 일본문화 수업 적용 연구를 하였다.
문제중심학습 수업은 부산 소재의 B고등학교 2학년 7학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자는 총 147명이다. 수업은 4차시로 주 1회 수업으로 4주간 진행하였다. 4차시의 수업 설계는 아래와 같다.
1차시 : 팀 빌딩 및 문제 확인
2차시 :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및 해결방안 모색
3차시 : 토의·토론 및 문제 해결안 작성
4차시 : 문제 해결안 발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으로 교과서에서 부족한 문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일본문화 수업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수업에 대한 설문으로 적용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