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진로관련 부모지지가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진로장벽 극복에 필요한 요인을 검증하는데 그 상대적 기여도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농어촌지역 고등학생 34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장벽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진로장벽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의 경우는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진로관련 부모지지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진로장벽 그 하위요인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은 자신감 부족, 중요한타인과 갈등, 성역할갈등 및 성차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경제적어려움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이 진로장벽에 대한 진로관련 부모지지의 영향은 성역할갈등 및 성차별의 도구적조력과 중요한타인과 갈등의 부모 정서적지지가 진로장벽을 완화하는데 유의미한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진로관련 부모지지가 진로장벽을 낮추는 중요한 변인으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을 극복하는데 영향이 있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둘째, 진로장벽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센터확충과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진로장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적 여건에 맞는 콘텐츠 활용한 부모교육 또는 야간 부모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따른 논의를 토대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