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농어촌지역 15
1. 농어촌지역 구분 15
2. 농어촌지역 고등학생의 실태 15
제2절 진로장벽 17
1. 진로장벽의 개념 17
2. 진로장벽의 하위요인 19
제3절 자기효능감 20
제4절 사회적지지 23
1. 사회적지지 개념 23
2.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 24
제5절 진로관련 부모지지 27
1. 진로관련 부모지지 개념 27
2. 진로관련부모지지 하위요인 28
제6절 변인 간 관계 28
1. 자기효능감과 진로장벽의 관계 28
2. 사회적지지와 진로장벽의 관계 29
3. 진로관련 부모지지와 진로장벽의 관계 30
4. 성별과 진로장벽의 관계 31
5. 학년과 진로장벽의 관계 31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대상 및 절차 33
제2절 측정도구 및 변수 34
1. 진로장벽 34
2. 자기효능감 35
3. 사회적지지 36
4. 진로관련 부모지지 37
제3절 연구모형 39
제4절 분석절차 39
제4장 연구 결과 41
제1절 기술통계 분석 결과 41
제2절 성별에 따른 진로장벽의 차이 42
제3절 학년에 따른 진로장벽 차이 43
제4절 진로장벽에 대한 독립변수의 선형성 46
제5절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진로관련 부모지지가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46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1
참고문헌 55
Abstract 65
부록 67
부록 1. 진로장벽 68
부록 2. 자기효능감 검사 71
부록 3. 사회적지지 73
부록 4. 진로관련 부모지지 75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33
〈표 3-2〉 진로장벽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3-3〉 자기효능감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4〉 사회적지지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3-5〉 진로관련부모지지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4-1〉 기술통계 분석 결과 41
〈표 4-2〉 성별에 따른 진로장벽의 차이 42
〈표 4-3〉 학년에 따른 진로장벽 하위요인의 기술통계 44
〈표 4-4〉 학년에 따른 진로 장벽의 분산분석 45
〈표 4-5〉 주요 변수 간 상관계수 46
〈표 4-6〉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진로관련부모지지가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47
〈표 4-7〉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진로관련부모지지가 진로장벽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3-1〉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진로관련부모지지가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