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긍정심리자본과 소진 간 관계 그리고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의 이해를 돕고 소진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긍정심리자본, 소진은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은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며, 총 573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을 측정하기 위해 장은희(2019)가 사용한 설문지, 긍정심리자본을 측정하기 위해 조윤서(2015)가 사용한 설문지, 소진을 측정하기 위한 최형성(2014)이 사용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소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은 소진 전체,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고갈, 비인격화와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취감 감소와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소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긍정심리자본과는 소진 전체, 소진의 하위요인 모두와 유의한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은 소진 전체와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고갈, 비인격화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성취감 감소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긍정심리자본은 소진 전체와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고갈, 성취감 감소, 비인격화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이 소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긍정심리자본이 소진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학부모의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의 이해를 돕고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보육교사의 소진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 영유아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질과 이어지는 변인이므로,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소진을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밝혀낸 것은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소진 완화와 예방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