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소진 14
1) 소진의 개념 14
2) 소진의 하위요인 15
3) 보육교사의 소진 16
2.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18
1) 정서노동의 개념 18
2) 정서노동의 하위요인 19
3)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20
3. 긍정심리자본 23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3
2)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 24
3)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27
4. 선행연구 고찰 29
1)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소진의 관계 29
2)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소진의 관계 30
3)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긍정심리자본과 소진의 관계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5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7
IV. 연구결과 38
1.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긍정심리자본, 소진과의 관계 38
2.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39
1)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이 소진 전체에 미치는 영향 39
2)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이 소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0
V. 논의 및 제언 42
1. 요약 및 논의 42
2. 제한점 및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7
부록 59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4
〈표 2〉 보육교사 소진 측정도구 하위 요인 및 문항 구성 35
〈표 3〉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측정도구 하위 요인 및 문항 구성 36
〈표 4〉 긍정심리자본 측정도구 하위 요인 및 문항 구성 36
〈표 5〉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긍정심리자본, 소진의 기술통계 38
〈표 6〉 보육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정서노동, 긍정심리자본, 소진 간의 관계 39
〈표 7〉 보육교사의 소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 39
〈표 8〉 보육교사의 정서고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 40
〈표 9〉 보육교사의 성취감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 41
〈표 10〉 보육교사의 비인격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