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소진이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은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2.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02명이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오프라인으로 유아교사의 소진,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에 관한 설문지 5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고, 이와 더불어 온라인 설문에서는 257명의 유아교사가 참여하여 총 307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 응답내용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는 5부를 제외하고 총 302부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소진을 알아보기 위해 Maslach와 Jackson(1981)의 척도(MBI)를 번역하고 요인분석한 최형성(2014)의 소진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Nugesser와 Wakins(2005) 그리고 Stormont, Lewis와 Beckner(2005)의 연구를 토대로 김연하(2007)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측정도구(TSQ)를 전희경(2020)이 수정하고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아탄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Atsushi, Hitoshi, Shinji와 Motoyuki(2002)가 개발한 척도를 번역하고 수정한 민동일(2007)의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8.0 프로그램과 JAMOVI 1.2.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조절효과 기울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은 소진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은 자아탄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에서는 자아탄력성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소진이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교사가 소진이 되었을 때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사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있어 자아탄력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소진과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유아교사의 긍정적인 문제행동지도전략 신장의 지원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