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소진 15
1. 소진의 개념 15
2. 소진의 구성요소 16
3. 유아교사의 소진 17
제2절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19
1.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개념 19
2.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구성요소 19
3. 유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22
제3절 자아탄력성 23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3
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24
3.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25
제4절 소진이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7
1.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에 대한 연구 27
2.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28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대상 29
제2절 연구도구 31
제3절 연구절차 33
제4절 자료분석 33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35
제1절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5
제2절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36
제5장 요약 및 논의 38
참고문헌 41
Abstract 49
부록 50
[표 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유아교사 소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1
[표 3] 유아교사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2
[표 4] 유아교사 자아탄력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2
[표 5]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의 일반적 경향성 35
[표 6]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5
[표 7]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36
[표 8] 표준편차에 따른 자아탄력성 조절효과 분석표 37
[그림 1] 유아교사의 소진과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