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실태를 파악하여 센터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자, 부산지역 14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 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본 조사대상은 130명 대상으로 117명이 조사에 참여해 진행하였으며 Smith 등이 개발한 직무 만족도 측정도구 Job Descriptive Index(JDI)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을 분석하기 위해 IBM SPSS 26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연령은 25~30세 60명(51.3%)으로 가장 많았고. 성별은 남성 4명(3.4%), 여성 113명(96.6%)으로 나타났다. 직책은 팀원 92명(78.6%), 팀장 19명(15.2%), 팀장(팀원 내부승진) 6명(5.1%)으로 나타났다. 결혼여부는 미혼 81명(69.2%)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고용형태는 계약직 112명(95.7%)이었다. 학력은 학사 학위 95명(81.2%)으로 나타났고, 집단급식소 경력은 없음 52명(44.4%)으로 높게 나타났다. 위탁기관 및 출신학교의 동일성에 대한 질문에서 동일하지 않음이 75명(64.1%)으로 나타났다.
2.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실태
사업 운영 년 수는 8년차 센터 69명(59%)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업규모는 4억 센터 44명(37.6%)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속팀은 중복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영양 63명(30.7%), 위생 62명(30.2%), 기획 44명(21.5%), 운영 36명(17.6%)으로 나타났다.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사무실 및 어린이교육실은 위탁기관에서의 지원이 70명(59.8%)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기관 방문 시 관용차량사용이 64명(54.7%)으로 높게 나타났다.
3. 센터직원의 직무만족도
'동료와의 관계'(M=4.12)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급여'(M=2.21)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업무 만족'(M=4.09), '직무 만족'(M=3.95), '상사와의 관계'(M=3.83), '서비스 이용 대상자와의 관계'(M=3.63), '승진'(M=2.96)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직무만족도의 평균값은 3.59이다.
센터 직원의 직무만족도는 '나의 상사 및 직장동료를 존경하고 존중한다.'(M=4.18)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센터의 직원 교육을 통해 나의 성장을 느끼며 업무에 매우 도움이 된다.'(M=3.72)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은 3.95로 나타났다.
센터 직원의 업무 만족도는 '나는 연차 사용이 편리하다.'(M=4.3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업무의 양은 적절하며 근무 시간 내에 모든 업무를 끝낸다.'(M=3.74)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 4.09로 나타났다.
센터 직원의 동료와의 관계 만족에 대한 만족도는 '나는 동료들과 업무적인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의 한다.'(M=4.3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나는 동료들로부터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다.'(M=3.79)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 4.12로 나타났다.
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에 대한 만족도는 '나는 상사와 업무적인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의 한다.'(M=4.11)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나는 상사와 사적인 이야기도 자유롭게 상의한다.'(M=3.32)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 3.83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대상자(기관장, 조리원, 교사, 학부모등)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나는 기관에 방문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렵다.'(M=4.16)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등록기관 학부모들과 소통하며 영양사로서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많다.'(M=2.96)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 3.63로 나타났다.
승진에 대한 만족도는 '승진을 위해 다른 센터로 이직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M=4.3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나는 급여가 적어지더라도 승진을 하고 싶다.'(M=2.15)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은 2.96로 나타났다.
급여에 대한 만족도는 '급여로 인해 다른 직종으로 이직을 고려해본 적이 있다.'(M=2.65)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나의 임금 인상 정도에 만족한다.'(M=1.96)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은 2.21로 나타났다.
4. 직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구통계통계학적 특성)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비교 분석 해본 결과 '서비스 이용 대상자와의 관계'(t=-2.436, p<.05)와 '승진'(t=2.125,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0세 이하 직원에 비해 31세 이상 직원의 만족도 평균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집단급식소 경력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 분석 해본 결과 경력이 많을수록 만족도 평균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근무 경력에 따라 '직무만족'(t=3.622, p<.05)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근속년수가 많아질수록 만족도 평균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위탁기관과 출신학교의 동일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t=2.205, p<.05)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동일하지 않은 직원들에 비해 동일한 직원의 만족도 평균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5. 직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센터 운영 형태)
8~9년 운영한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만족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고, 자가용 및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원의 만족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6억 이상의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만족도 평균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센터 사무실 형태에 따라 '급여'(t=-1.978, p<.05)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위탁기관에서 사무실을 지원하는 센터 직원에 비해 외부사무실을 임대하여 업무를 보는 직원의 만족도 평균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6. 전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영양사들의 전체 직무만족과 각 만족도 별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으로 평가한 결과, 모든 요인들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이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 및 제언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2021년도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전체의 만족도로 일반화하기 어렵다.
둘째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영양사들은 대부분의 직무에 대하여 만족하지만 '승진', '급여' 부분에서는 만족하지 않는 편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영양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끼친 요인은, 연령,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근속 년 수, 위탁기관과 출신학교의 동일 여부, 센터 사무실 형태가 있었으며, 이러한 요인들의 나타난 이유에 대해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넷째 부산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영양사들의 전체 직무만족과 각 만족도별 영향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하는 영양사들은 급여만족도는 매우 낮은 직무만족을 보였지만, 전체 직무만족도와 급여직무만족의 상관관계는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 보다 정확하고 상세한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조사방법들을 개발하고 마련해야한다. 또한,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가이드라인 개정에 반영하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업무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