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오르간의 이해 14
1) 오르간 구조 14
2) 오르간 연주 기법 19
2. 모음곡의 이해 26
1) 모음곡의 형성 26
2) 바흐의 무용 모음곡 27
III. 무용 모음곡 연주를 위한 오르간 기법 30
1. 무용 모음곡과 오르간 기법 30
1) 무용의 움직임 요소와 오르간 연주 30
2) 무용의 이미지와 오르간 음색조합 31
2. 바흐의 《프랑스 모음곡 No.5》 연주 기법 33
1) 알르망드 33
2) 쿠랑트 35
3) 사랑방드 38
4) 가보트 40
5) 부레 41
6) 루르 43
7) 지그 45
IV.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2
표 1. 오르간 손건반 명칭 15
표 2. 바흐의 무용 모음곡 전곡 29
표 3. 영산아트홀 오르간 음색목록표 32
표 4. 알르망드 음색조합 33
표 5. 쿠랑트 음색조합 36
표 6. 사라방드 음색조합 38
표 7. 가보트 음색조합 40
표 8. 부레 음색조합 42
표 9. 루르 음색조합 43
표 10. 지그 음색조합 45
그림 1. 오르간 연주대 14
그림 2. 손건반 15
그림 3. 평행형 발건반과 방사형 발건반 16
그림 4. 스웰 박스 17
그림 5. 스탑 18
그림 6. 커플러 18
악보 1. 모르덴트 21
악보 2. 긴 앞꾸밈음, 짧은 앞꾸밈음, 겹 앞꾸밈음 22
악보 3. 돈꾸밈음 22
악보 4. 트릴 23
악보 5. 알르망드 16분음표와 페달 포인트 연주 예시, 마디8-10 34
악보 6. 알르망드 도약과 음형에 따른 주법의 차이, 마디15-17 35
악보 7. 쿠랑트 닥틸리듬과 스타카토 음형 연주 방법 예시, 마디1-4 37
악보 8. 사라방드 장식음과 페달 연주 방법 예시, 마디1-2 40
악보 9. 가보트 프레이즈, 마디1-4 41
악보 10. 부레 아나페스트 리듬형 연주 방법 예시, 마디15-18 43
악보 11. 루르 대칭적 모방기법, 마디1-2 44
악보 12. 지그 트로키 리듬과 16분음표 패세지 강세, 마디1-4 46